무상급식에 침묵하는 시민단체
무상급식에 침묵하는 시민단체
  • 김종술 기자
  • 승인 2010.03.3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지역의 초등학생 무상급식의 꿈은

기자수첩

최근지방선거를 6·2지방선거를 앞두고 무상급식이 지방선거의 핵심쟁점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천안지역에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을 위한 연대기구가 공식 출범해 관심을 끌고 있다.

천안의 경우 iCOOP천안생협, 천안KYC, 천안학교급식협의회, 천안여성회, 천안농민회, 농업경영인천안시연합회 등 천안의 23개 시민사회단체는 ‘친환경무상급식천안연대’(천안연대) 출범식을 가졌다.

또한 지난 2003년 봄 제주 아라중학교 운영위원회가 ‘친환경 유기농 급식 준비위원회’를 구성했고, 그해 가을 ‘친환경 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제주연대’(제주연대)가 닻을 올렸다.

제주연대는 2004년 초 도민 1만 1505명의 서명을 받아 조례 제정을 위한 주민발의를 했고, 같은 해 7월 ‘제주도 친환경 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사용에 관한 지원 조례’가 제정됐다.

지역마다 어린이들의 안전한 먹을거리 추구에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무상급식문제로 발 벗고 나서고 있지만 공주에서는 이렇다 할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다.

공주지역의 시민사회단체는 40여개가 넘을 정도로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 많은 단체가 활동을 하면서도 무상급식에 관해서는 입을 꼭 다물고 있는 실정이다.

그 많은 시민사회단체에서 입을 다물고 있는 동안 일부 시의원 후보만 공약을 들고 나올 정도이다.

공주지역의 면지역의 경우 무상급식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동단위에 산다는 이유로 급식비를 내고 있어 주민들의 재산여부보다는 주거지에 우선하고 있어 형평성문제와 민주주의를 역행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공주시내 동지역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일용직노동자로 어렵게 살아가는 도시 근로자들은 아이들 급식비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전원주택에서 자가용을 굴리는 부자들도 면지역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무상급식의 혜택을 누리고 있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이는 동지역과 면단위의 민심을 가르는 처사로 어른들의 눈높이에서 보는 폐단으로 재산과 삶의 질 보다는 어느 곳에 사느냐에 따라 혜택을 받는 문제가 있다.

과연 공주시도 순수 시민사회단체들이 앞장서 우선 초등학생들만이라도 무상급식을 이룰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

또한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선거에 이용하는 달콤한 유혹에 빠지지 말고, 공약을 내건 후보들은 당선 뒤에도 반드시 공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