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무상급식’ 탄력 받나
공주시 ‘무상급식’ 탄력 받나
  • 김종술 기자
  • 승인 2010.06.1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만이라도 이루자던 ‘무상급식’ 가능할까?

최근 6·2지방선거를 앞두고 무상급식이 전국적인 이슈가 되면서 공주시민사회단체는 초등학교 학생들만이라도 우선적으로 무상급식을 이루자는 여론 확산과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내건 후보가 당선되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공주시는 면단위 학생들만 무상급식의 혜택을 누리고, 읍·동지역의 시내 권 학생들은 소외되어 왔다. 더욱이 집에서도 먹지 않는 정부미를 학교 급식으로 학생들에게 먹인다는 것이 폭로되면서 교육계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교육청 급식담당자의 “그럼 정부미는 누가 먹어야 하나요?”라는 황당한 발언과 함께 “ 학교에서 정부미를 먹이고 있다”고 폭로한 단체에 학교 영양사들이 항의 전화를 하는 등 한동안 정부미를 둘러싼 논쟁이 되기도 하였다.

정부미가 건강적인 측면에서 몸에 좋다거니 해롭다는 과학적인 근거 자료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친환경 쌀과 일반미를 먹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자라나는 학생들이 정부미를 먹는 것에 대한 논란은 끓이질 않을 전망이다.

더욱이 정부미를 먹는 학교에서는 찹쌀이 같이 공급되어 혼합되고 있지만 모 교사는 “전에는 정부미인지 모르고 밥을 먹었지만 본인의 학교가 정부미를 먹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부터는 어딘지 모르게 찜찜한 구석이 있으며 가끔씩 밥에서 냄새가 나면 찹쌀을 섞지 않아서 그런가?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말했다.

이제는 무상급식을 하겠다고 공약을 내건 6.2지방선거 후보자들이 시민들의 지지를 받아 당선된 만큼 당선자들은 주민들의 뜻에 따라 무상급식을 실천해야 할 단계다.

한편 ‘소득에 따른 선별적 무상급식’을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한나라당 공주시의원들을 설득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지만 만약 선거에 당선만 되고 보자는 형식으로 공약을 했다면 그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엄중한 문책이 뒤 따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