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충남도의원 “충남도 재난지원금 보편적 지급해야”
이선영 충남도의원 “충남도 재난지원금 보편적 지급해야”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0.05.1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 지자체 사례 들어 현행 선별적 지급방식 개선 요구
이선영 의원이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이선영 의원이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충남도의회 이선영 의원(비례·정의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긴급 재난지원금의 일률·보편적 지급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11일 제32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재난기본소득은 복지가 목적이 아닌 경제 부양 정책인 만큼 현재의 선별적 지원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도내 취업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만 5000명이 감소했고 실업률은 1.2% 상승했다. 사업체 종사자 수와 대형소매점 판매도 각각 3만 8000명, 24.1% 줄었다.

그러나 충남의 긴급 재난지원금 지원 기준을 연매출 3억 원 이하, 카드매출 20% 이상 감소한 소상공인과 실직자만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지원을 받는 인원은 220만 도민 중 15만여 명(6.8%)에 불과하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금액의 차이는 있지만 경기도의 경우 전 도민에게 일률적으로 지원했고 기초지자체에서도 54곳 이상이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며 “재난 상황인 만큼 선별적으로 재정상황을 운운하며 계산기를 두드릴 시간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위기에 선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과 이윤이 아닌 사람과 노동자를 살리는 정책을 우선해야 한다”며 “신속하고 과감한 긴급민생지원 대상을 전 도민으로 확대하고 어떠한 경우라도 ‘고용 유지와 노동조건 하락금지’를 전제로 한 기업 지원에 도가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