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나래원 화장로 증설 공론화과정 생략 '논란'
공주시, 나래원 화장로 증설 공론화과정 생략 '논란'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12.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공주시 ⓒ백제뉴스
충남 공주시 ⓒ백제뉴스

 

공주시가 지역 대표 혐오시설인 나래원의 확장을 주민설명회와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결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주시가 나래원 화장시설 확장을 위해 투입하는 시 예산은 약 64억원이다. 10일 공주시의회가 "재정자립도가 12.5%밖에 되지 않는 시 재정 형편상 예산수립이 어렵다"는 이유로 전액 삭감했던 '한화2군유치 시설개선사업 예산(4억 5천만원)'과 비교해 10배가 넘는 예산이다. 

반면 증설의 목적은 나래원의 '논산시 개방' 결정에 따른 화장시설 확충이다. 시 관계자는 "논산시에서도 확장사업 예산을 일부 부담한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실익없는 혐오시설 확장 사업에 막대한 시 재정 투입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에 대해 11일 김정섭 공주시장은 정례브리핑 자리에서 "우리 시에서 먼저 시작한 건 아니다. 충남도에서 제안한 사업"이라며 "나래원은 아직도 적자사업이다. 적정한 규모의 시설투자를 해서 이용자를 늘리는 게 이 사업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향후 나래원의 확장과 관내지역의 개방으로 인한 수익성개선은 어려워 보인다. 논산시가 매년 어느정도의 부담금을 낸다고 하더라도, 관내지역과 관외지역으로 나눠 이용금액에 차등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관내지역 주민(공주,부여,청양)들은 관외지역 이용자 대비 화장비용의 80%를 할인혜택을 받는다. 나래원의 개방은 논산시민도 '관내지역'에 포함시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인구 12만의 논산시가 포함된다면 나래원 이용객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겠지만 그에 따른 수익성은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이날 김 시장은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이미 나래원이 처음 건설될 때 지역협력사업과 동의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 확장결정에는 깊이 생각하지 않았다"며 "향후 더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해당 지역구의 서승열 의원(이인탄천계룡반포)은 "주민들은 장례차를 매일 보는 것 자체가 고통스럽다. 동네사람들은 매일 초상나는 줄 알고 있다"며 "논산은 논산에 화장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또한 "수목장과 화장로를 늘릴 계획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주민공청회 등 세세하게 거쳐야 한다"며 "주민 동의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으면 차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