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유류피해 지원 특별 영어자금 상환 1년 연장
H.S유류피해 지원 특별 영어자금 상환 1년 연장
  • 백제뉴스
  • 승인 2010.03.15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의견 반영해 농림수산식품부 자금 지원조건 개정

지난 2007년 12월 7일 발생한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피해지 어업인들에게 다소 힘이 되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08, ‘09년 이들 어업인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지원된 특별 영어자금의 상환시기가 금년 3~4월에서 1년 더 연장된 것이다.

이는 유류피해지역에 보상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아 1차 상환기간을 연장 조치한 바 있으나, 피해 보상이 극히 저조하여 특별영어자금 상환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어업인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수차례 특별영어자금 상환기간을 연장해 줄 것을 농림수산식품부에 건의하여 상환기간 추가 연장 조치의 결과를 얻어냈다.

충남도내 유류피해지역 어업인들에게 지원된 특별영어자금은 ‘08년과 ’09년을 합해 총 213억원(전남, 전북 포함 250억원)이며, 해당 지구별 수협을 통하여 지원됐다.

금번 특별영어자금 상환기간 연장은 대출금리는 3%로 변동이 없으나, 상환조건은 상환기간 내 대출금액의 20% 상환시 잔액에 대하여만 기간이 연장되어, 현재 미상환된 144억여원 정도에 대해 연장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도에서는 관내 수산관련 유관기관 및 어업인 단체 등에게 특별영어자금 상환기간 연장에 필요한 사항을 조치하여 대상어업인들이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홍보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 “『유류피해지역에 지원된 특별영어자금 상환시기가 도래되고 피해 어업인들에게 현재까지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2중고를 겪고 있는 중에 영어자금 상환기간 연장조치』는 실의에 빠진 어업인들에게 큰 힘이 되어 어업활동에 전념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