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가 잘못가니 사죄”에 혈서까지
“나라가 잘못가니 사죄”에 혈서까지
  • 김종술 기자
  • 승인 2010.02.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정부의 세종시 백지화 음모와 여론호도에 맞서 행정도시 원안사수를 위한 몸부림의 시간이 흐를수록 공주시민들의 고통을 더해가고 있다.

급기야 2일 공주시청 앞마당에 석고대죄를 청하는 지경까지 이르렀지만 정부와 정운찬 총리는 국민의 고통을 남의 일 인양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무슨 죄를 지어 영하의 날씨에 맨발로 차디찬 콘크리트 바닥에서 그러느냐?”는 물음에 “나라가 잘못된 길로 가는 것을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죄를 청한다”는 그의 말에 할 말을 잊었다.

또한 그는 단식농성을 벌이던 중 오른쪽 손가락을 자해해 혈서를 쓰면서 천막농성장이 온통 피 냄새로 진동하였지만 농성 참가들은 ‘숙연한 마음’이 들게 했다.

누구를 위해 왜 석고대죄를 하고 혈서를 쓰면서 단식을 하는지 정부와 대통령은 알기나 하는지 무지렁이 백성의 쓸데없는 하소연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한다.

국가는 국민들의 나라를 위한 충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수정안을 입법예고해 놓고 정치권 달래기에만 열중하고 있는 것 같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얼마나 더 수많은 사람이 삭발을 하고, 단식을 하고, 삼보일배에 석고대죄, 혈서까지 받쳐야 정신을 차리고 법대로 할지 누군가 목숨을 바쳐야만 끝날지 답답한 마음이 앞선다.

정운찬 총리의 무관심은 도를 넘어 연일 입에 맞는 추종세력만 찾아다니며 행정도시 백지화를 위해 “세종시가 원안대로 가서는 충청권이 몰락한다”는 감언이설로 여론을 잠재우려 하고 있다.

심지어 4일 조치원역 광장에서 열린 정부의 수정안 찬성 집회에는 연기군민이 아닌 타지역 사람들까지 일당을 주고 참석시켰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욱이 그날 참석자 중 모 씨는 “일당을 준다기에 집회에 참석 했지만 집회 취지에 동의하지는 않는다”고 밝혀 마구잡이 동원에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현 정부의 속셈을 드러냈다.

국가는 백성을 배부르고 따뜻하게 입히고 국민으로서의 업무에 충실히 행할 수 있도록 해주면 된다.

국가가 국민에게 불신을 주고 국민들을 혼란으로 이끄는 것은 국가의 기본도리 조차도 하지못하는 것으로 결국 걷잡을 수 없는 혼돈의 지경에 빠지게 만든다.

행정중심복합도시는 국가의 백년대계의 국책사업으로 추진돼 온 것이다. 그것을 국가 수뇌부 몇 사람의 생각으로 바꿔버린다면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 가는데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진정으로 국가의 장래와 국민을 생각한다면 행정도시를 원안대로 추진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더 보충해서 바로 잡아야 한다. 지금처럼 ‘행정도시는 옳지 않기 때문에 바꿔야 한다’는 결론을 내려놓고 거기에 맞추기 위해 무리수를 두다보니 문제가 생기고 반발이 생기는 것이다.

국민들의 반발이 점점 더 커지는 상황에서 밀어붙이다 보면 결국 누군가 희생을 하게 되고 결국 치유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될 것이다. 국가는 신뢰를 잃고 국민들은 분열되는 사태가 온다면 그때는 어떻게도 문제를 풀어갈 수 없을 것이다. 신뢰와 불신, 단합과 분열, 어느 쪽이 바른 방향인지 돌아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