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지역상담소 설치 중단하라"
"충남도의회, 지역상담소 설치 중단하라"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02.0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7일 성명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7일 성명을 내고 “충남도의회는 지역상담소 설치를 중단하고,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재의 요구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충남도의회는 도민들의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을 빌미로 추진 중인 지역상담소 설치를 중단하여야 하며 더욱이 15개 시․군청 지역상담소 운영에 퇴직공무원들을 상담사로 위촉하여 운영하는 것은 또 다른 특혜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부 시․군청에 도의원 사무실이 설치되어 있음에도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인데, 불필요한 예산을 투여하여 지역상담소를 설치 운영한다는 것은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또한 “충남도의회에서 추진하는‘지역상담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는 사무실 관리 및 운영비 위주의 편성으로 진정한 민원 창구 역할보다는 도의원들의 지역구 사무실을 주민혈세로 운영하는 꼼수로 밖에 볼 수 없다 ”면서 “이런 지역상담소의 설치보다는 진정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기능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만약 “지역상담소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기존 시․군청 사무실 등을 활용하면 될 것이며상담사 또한 퇴직공무원들의 자리 보존과 변형된 의원 보좌관 역할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충남도의회가 지역주민들의 각종 건의사항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의회 홈페이지 및 기존 상담 창구의 활성화 방안부터 모색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이제라도 의원 보좌관제도 도입에 부정적인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역상담소 설치․운영을 제고하고 지역주민들과의 대화 및 토론의 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충남도지사는 충남도민들의 민심을 헤아려 충남도의회의‘지역상담소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를 재의 요구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