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기자들과의 소통 왜 꺼리나?
공주시, 기자들과의 소통 왜 꺼리나?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7.08.2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수첩] 이순종
이순종 © 백제뉴스

매주 목요일 세종시청 정음실에서는 50여명 출입기자들이 세종시장의 입에 주목한다.

시장은 시정의 정책과 현안에 대해 직접 설명하며 기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 곳은 시장과 시민들의 소통창구다. 투명하게 서로를 비추고 이해하며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있다. 시장과 공무원, 언론과 시민단체는 톱니바퀴처럼 연결되어 서로 마땅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번에는 이춘희 세종시장은 친인척 비리의혹과 관련된 민감한 의혹이 제기됐는데, 시장이 나와 바로 해명했다. 시민들은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도 보도를 통해 알 수 있다. 시장의 사적인 영역인데도 말이다.

반면 공주시는 오시덕 시장에게 시정 질문을 직접 던질 자리조차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다.

아예 브리핑실 조차 없다.

기자간담회 자리도, 보고서를 놓고 보기 힘들 정도로 좁은 식사자리에서 가벼운 술잔과 함께 이루어진다.

간담회를 주최한 담담공무원은 축하하기 위한 간단한 식사자리일 뿐, 따로 시장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해명했지만 지금까지 감감 무소식이다.

지난 세종시와 제2금강교 협약식에서는 기자석을 크게 만들어 놓고 질문시간마저 생략해버려, L모 기자가 협약식이 끝난 후 자리를 뜨는 행복청장을 붙잡고 질문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정책결정자와 언론의 직접적인 소통은, 정책이 시의회의 의결을 통해 결정되듯 정책과정 중 하나여야만 한다.

공주시장이 정기적으로 언론과 진행되고 있는 정책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는 규정은 따로 없다.

그러나 시의 주요사업은 시장의 의중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책과정 중 일어나는 이슈에 대해 담당공무원의 정무적인 답변이 아닌 시장의 한 마디가 필요하다.

시민들은 시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책과정에서 보여주는 시장의 책임 있는 모습은 의무에 해당한다.

비판적인 시각으로 시정을 바라보는 언론이 비위가 거스리겠지만, 견제는 언론의 순기능이다.

비판에 대한 시장의 소신 있는 태도와 적극적인 해명은 정책에 활력을 불어넣고, 공주시를 더욱 민주적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하는 윤활유가 된다.

공주시정에 대한 비판은 언론의 의무다. 그러나 그 비판에 대한 해명이 없다면 언론은 지적만하는 천덕꾸러기가 될 수 밖에 없다.

시민들은 고객센터에서 나오는 답변을 보기 위해 기사를 읽지 않는다.

시장의 책임 있는 한마디를 원하지만, 공주시엔 그런 자리가 없다.

그런 자리에서도 질문하는 시간을 빼버리거나 언론 간담회 장소를 술잔이 오가는 식사자리로 정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미리 차단하고 있다.

시장은 소통해야 한다. 시민들은 시장의 소신 있는 태도와 정책에 대한 의지를 언론을 통해 확인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