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사 부정채용 고발' 황재하 "대전시 해임처분 부당"
'기관사 부정채용 고발' 황재하 "대전시 해임처분 부당"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6.04.2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대전시청 기자실서 기자회견
황재하 전 공사 경영이사 © 백제뉴스

대전도시철도공사의 기관사 부정채용에 연루돼 해임처분을 받은 황재하 전 공사 경영이사가 20일 내부고발자의 해임처분은 부당한 조치라며 대전시에 철회를 요구했다.
 
다만, 채용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점을 확인하고도 채용결과물에 결재를 해 준 부분에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하기도 했다.
 
황 전 이사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 부정채용 관련 사건은 아타까운 일이다”면서 “당시 공기업 임원으로서 시민들에게 크나큰 실망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부제보를 하게 된)이유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공채시험도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장에게 책임을 묻고 싶어서이고 다음으로는 부정시험으로 억울하게 떨어진 사람들을 구제해야 된다는 생각이었다”며 “그러나 대전시는 이 사건의 본질을 뒤로한 채 소위 내부고발자인 경영이사를 공범으로 몰아 끝내 4월 18일자로 제가 해임됐는데 개인적으론 부당한 조치란 생각이 든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황 전 이사는 그러나 “채용과정에서 부정채용을 막지못한 책임이 물론 저한테도 있다”고 결재부분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고, “항간에는 (차준일)사장을 몰아내고 경영이사가 사장이 되기 위해 사건을 벌였다는 소문도 있었지만 그럴 수는 없는 것”이라고 항간의 소문을 일축했다.
 
황 전 이사는 또 부정채용에 윗선의 지시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물론 사장이 지시했지만 윗선이 있는지 또 다른 루트가 있는지는 그것은 제가 알 수 없다”며 “다만 (차준일 전 사장이)비서실이라고 지칭했던 것은 저 나름대로 판단했을 때 핑계가 아니었나, 또 다른 무언가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했지만 물어보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황 전 이사는 오는 6월 12일 국민권익위원회 분과위원회 회의 결과를 지켜보면서 별도로 명예회복을 위한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