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대중교통개혁'세종시, 공영화 포함 '투트랙'전략
<영상>'대중교통개혁'세종시, 공영화 포함 '투트랙'전략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5.12.03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은 민영체계, 신도시는 공영화…3일 중간용역보고회

세종시가 향후 대중교통운영체계를 읍면지선은 기존 민영업체로, 신도시는 전국최초로 공영화하는 ‘투트랙’전략이 도입된다.

현재의 민영제 구조로는 최소 187억원 소요가 예상되고, 기존 민간업체로는 차량구입, 인력운영 등의 한계성으로 실행담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공공성·효율성·경쟁이 강화된 새로운 운영체계를 도입, BRT노선과 신도시 순환노선은 공영화로, 간선과 읍면지선은 기존업체인 세종교통이 맡게 된다.

한국교통연구원 강상욱 박사는 3일 ‘버스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개편방안’에 대한 중간용역보고회를 가졌다.

공영화를 위해 1단계로 시설공단과 통합 추진되고, 2단계로 대중교통전담공사(공단)로 확대 발전방안이 검토될 계획이다.

공기업 설립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2030년까지 버스가 3.3배 규모로 성장됨에 따라 공공성 강화를 통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세종시의 경우 신설노선이 많기 때문에 ‘노선권 확보’에 돈이 필요 없고 업체와의 갈등이 없는 특수여건이 갖고 있다.

이에따라 도시개발 초기 신규 노선권 확보로 노선조정이 용이하며, 신규 민간업체 운영시 예상되는 노선사유화와 수익성 중심운행의 근본적 한계 극복이 가능하다.

공기업 설립요건이 부합하는 수익율 50%(BRT·순환노선 수지율 65%)이상도 확보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강상욱 박사는 “현재의 운영시스템으로는 시 재정이 많이 들고 시민들의 버스이용불편이 심화되는 등 급속도로 변화하는 교통환경 대응에 한계가 있다”면서 “명품 세종시에 걸맞는 서비스 공급을 위해 근원적인 운영시스템 개편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말했다.

한국교통연구원 강상욱 박사가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백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