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소방서의 화재진압 지원요구 무시 '파문'
공주시, 소방서의 화재진압 지원요구 무시 '파문'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5.04.23 13: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서측 "시청당직실 30여분간 감감무소식"…재난안전시스템 먹통

공주시가 최근 발생한 직물공장 대형화재진압 당시 굴착기(포크레인) 지원을 요청한 소방서 전화를 무시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22일 공주소방서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밤11시 56분께 공주시 태봉동 이모(59)씨의 직물공장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했다.

불이 나자 공주소방서 소방대원과 의용소방대원, 경찰 등 160여명의 병력이 투입됐으며 소방펌프차량과 구조·구급 차량 등 20여대가 출동했다.

또 인근 논산소방서로부터 소방급수차량(저장량 10000ℓ)과 소방인력 등이 지원돼 화재진압에 안간힘을 썼다.

원료와 재료 등이 쌓여 있는 공장이라 불길이 좀처럼 잡히지 않았고, 직물 원재료 등이 쌓여 있어 일일이 자재를 뒤집어 가며 진화작업을 해야 했기에 굴착기가 긴급하게 필요했던 것이다. 게다가 강한 바람에 불길이 인근에 번진다면 자칫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공주소방서는 22일 새벽 2시 10분께 화재사실을 알리며 ‘굴착기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30여분이 지나도록 공주시청으로부터 아무 연락이 없었고 발만 동동 구르던 중 다행히 현장에 있던 한 의용소방대원으로부터 굴착기 장비를 지원받아 결국 화재를 진압할 수 있었다.

공주소방서 관계자는 “화재현장에서 긴급 진압을 위해 포크레인 장비가 필요하다는 연락이 들어와 새벽시간 시청 당직실에 전화를 했으나 30분이 넘도록 감감 무소식이었다”며 “그러던 중 현장에 출동해 있던 공주시의용소방대 한 대원이 장비를 갖고 온다는 소식을 듣고 시청 당직실에 지원요청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장비 지원 뿐 아니라 이날 화재진압현장에 공주시 공직자들이 단 한 명도 출동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공무원의 ‘안전불감증’에 대한 지적이 일고 있다. 시민의 인명과 재산보호는 물론이고 공장 화재는 재난상황이라면 재난인데 비협조적으로 ‘모르쇠’로 일관한 공주시의 처사에 시민들도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

공주시에는 유사시 상황전파 등을 위한 ‘재난안전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으나 정작 대형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아무 소용이 없었다.

실제 최초 화재발생신고가 접수된 4분 뒤 22일 새벽 0시께 충남도소방본부가 공주시 ‘재난안전시스템’을 통해 시청 당직실에 대형화재 소방출동정보 상황을 전파한 사실이 확인됐다.

충남소방본부는 상황전파에 ‘내용을 확인한 뒤 재난발생 매뉴얼에 따라 대응해달라’고 통보했으나 당시 근무했던 당직 직원들은 이를 확인하지 않고 있다가 화재발생 3시간이 넘어 동양일보 취재가 시작되자 허둥지둥 관계 직원에게 연락하는 등 부산을 떨었다.

지난해 국민안전처의 안전문화대상에서 대통령표창을 받은 공주시가 실제 재난이 발생했을 때는 얼마나 무대책,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는 게 공주시 안팎의 비판이다.

취임초기부터 새 정부의 ‘안전’ 정책기조에 맞춰 각종 안전문화운동을 펼쳐 온 오시덕 공주시장의 입장에서는 ‘보여주기식 이벤트’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에 대해 공주시 관계자는 “당시 당직실 근무 직원들의 조치가 미흡했다. 밝혀진 문제점을 보완해 조치토록 하겠다”며 “다시는 이 같이 부끄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당직근무자들은 물론, 내부 전 직원들에 대해 교육을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