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JP기념관 건립' 추진 논란
부여군, 'JP기념관 건립' 추진 논란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5.03.18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호 부여군의회 부의장이 JP 기념관 건립과 관련,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부여군이 김종필 전 국무총리(JP)의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부여군은 지난 2월 백제고도문화재단에 JP기념관 건립에 대한 타당성 용역 작업에 들어갔고, 18일 부여군의회 의정협의회석상에서 보고하기에 이르렀다.

JP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게 된 배경

이 박물관 건립은 JP가 그동안 정치활동을 펼치면서 각종 수집품과 기증품, 미술품 등이 상당함에 따라 그냥 놔두기 아까워 죽기전에 기념관을 건립, 운영하면 좋겠다는 뜻을 JP측에서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100억여원에 달하는 재원조달 문제다. 현재 김대중, 김영삼 대통령의 기념관의 경우 전액 국비로 건립되었지만, JP는 대통령을 역임하지 않아 한 푼도 국고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부여군은 부여인물을 재조명한다는 ‘(가칭)부여인물박물관’이름으로, 사실상 JP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김남호 부의장 “지자체마다 ‘생가’유지관리로 골치 앓는데…건립하지 말아야”

의정협의회 석상에서 김남호 부여군의회 부의장은 “JP가 부여군의 큰 인물임은 틀림없다. 그러나 100억원이라는 예산을 모두 국비를 통해 건립하더라도 사후관리는 누가하느냐. 군에서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학준 문화관광과장을 향해 “한 달 평균 관리비가 얼마나 들어가느냐”고 묻자, 해당과장은 “연 2억원이 소요될 것 같다”고 답했다.

계속해서 김 부의장은 “월 1800만원에 달하는 예산이 들어가는데 부여군 재정자립도가 ‘꼴찌’다. 그 예산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면서 “지자체마다 유명인들의 ‘생가’를 관리하느라 골치를 앓고 있다. 건립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주장했다.

김 부의장은 “그 분(JP)가 알면 어떤 일을 당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건립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송복순 의원도 “부여군의 가장 큰 역점사업이 인구늘리기다. 아이낳는데 1000만원이라도 더 투입해야지, 1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예산을 박물관 짓는데 사용한다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김학준 과장은 “(가칭)부여인물박물관 건립은 지금 당장 추진한다는 것이 아니다. 현재 타당성용역이 들어간 상태이며, 의견수렴과정에 있는 것”이라면서 “충분히 검토 후 추진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