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곤충나라’ 편법운영 의혹
부여군, ‘곤충나라’ 편법운영 의혹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4.08.0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자에 위탁운영…농림부 "위탁운영은 잘못"
부여 곤충나라 체험관.

부여군이 ‘곤충나라’에 대해 편법으로 운영하고 있지 않느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부여 ‘곤충나라’는 국.도비 69억 5천여원을 투입해 조성한 반산권역 농촌마을 개발사업이다.

더욱이 부여군은 ‘곤충나라’가 제3자에게 위탁해 운영해온 것을 알면서도 예산을 지원한 것으로 드러나 특혜의혹 마저 일고 있다.

농촌개발 반 권역사업은 농촌개발 목적에 마을 주민들의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기위해 시행된 사업이나, 부여군은 이를 어기고 제3 위탁자에게 예산을 집행해 온 것으로 알려져 부여군에 대한 비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성한 곤충나라 추진위원장은 전화통화에서 “수년전에 젊은 사람 3명에게 위탁을 줘 운영을 해 왔으며 이는 부여군과 협의해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유치원이나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장 인데 AI나 살인진드기 등으로 인해 학교나 단체에서 오는 학생이 없고 서천군에 생태공원이 조성 되어 적자폭이 늘어나 운영자체가 힘들다”고 덧붙였다.

또한 “임대계약서는 작성하지 않았으며, 지금까지 임대료 형식으로 천만원 정도 입금 되었다”고 말하며 “부여군과 협의해서 이뤄진 상황이라 위탁경영이 편법 인지 모른다. 대학교를 나온 젊은 사람들이 한다고 하길래 줬으며 운영권은 추진위가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에 부여군 관계자는 “위탁 운영을 하고 있는 것은 알고 있다. 이는 정부에서 지침이 내려오기 전에 있었던 일이라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부여군은 사업발주관리만 하고 있으며 운영에 대해선 추진위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농림부 관계자는 “농촌개발 사업의 주체는 부여군이다. 모든 시설관리는 부여군이 해야 하며 위탁 운영에 대해선 이번에 알게 되어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고 검토를 해봐야 답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비가 지원된 사업에 대해서 위탁 운영은 있을 수 없다”며 “이는 편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