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식 "신설부처 세종시 입지 확정하라"
유한식 "신설부처 세종시 입지 확정하라"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3.06.1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세종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
유한식 세종시장이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신설부처 세종시 입지를 확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유한식 세종시장은 11일 “지역간의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사전에 불식시키기위해 정부는 신설부처의 세종시 입지를 하루빨리 확정하여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유 시장은 이날 세종시청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조직개편으로 신설된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가 과천과 세종청사에 임시로 입주하고 있는 가운데, 항구적인 입지를 놓고 관련부처나 언론 등에서 ‘설왕설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현 정부가 출범한지 4개월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신설부처가 세종시로 ‘온다’ ‘안온다’ 등 입지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어 지역간 소모적인 논쟁의 대상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도 혼란을 겪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고 답답한 마음 금할 길 없다”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신설부처의 최적입지가 세종시라는 것은 어느 면에서보다 재론의 연지가 없다”면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16조에 의하면 외교통상부, 국방부, 통일부, 법무부 등 6개 부처를 제외한 모든 중앙부처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이전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신설부처의 세종시 이외 지역 입지는 법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간부공무원들이 자리에 앉아 있다.
이어 “미래창조과학부의 전신인 교육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지식경제부는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고시 당시에 세종시 이전 대상 기관이었고, 해양수산부는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기능이 분리되어 부활되었지만 마찬가지로 이전대상이었다”면서 세종시 입지의 재론의 여지가 없음을 강조했다.

따라서 “창조 경제를 통해 ‘제2의 경제부흥’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세종시로 경제부터를 모두 이전하기로 계획되어 있듯이 신설부터 또한 세종시로 입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는 대덕연구단지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오송과학산업단지와 오창생명과학단지가 연계되어 세계적인 과학 기술 및 첨단 기업 집적단지로 발전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학 공보관이 사회를 보고 있다.
‘미래창조가학부 유치가 물건너간 것 아니냐’는 지적에 유 시장은 “안행부가 절차를 밟도록 규정되어 있다. 어디 곳에 하겠다, 안하겠다는 확인된바 없다.”고 피력했다.

‘강력한 의지 표명으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직접 호소문 등을 작성해야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내가)인수위원회에 찾아갔었고 인수위원장과도 만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오늘 회견은 언론에서 다른 얘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 주지 시키고자 기자회견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