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수학.과학 학습법
재미있는 수학.과학 학습법
  • 와이즈만영재교육원 공주센터 원장 임주
  • 승인 2008.04.0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학년, 새 학기만 되면 학생 누구나 ‘어떻게 하면 수학·과학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 고민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공부하는 방법에 단 한 가지 정답이란 있을 수 없다. 하루 아침에 수학·과학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과학을 잘하고 싶다면 우선 과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커서 이루고 싶은 꿈을 분명하게 세우자. 또한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자. 그러면 과학이라는 학문을 자신감 있게 대할 수 있다. 흥미가 없다면 자신감과 목적 의식을 일정 수준 이상 높일 수 없기 때문이다.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싶다면 생활 속에서 먼저 과학을 찾아보는 활동을 하자. 과학관이나 각종 체험 활동을 통해서 실제로 과학이 어떻게 우리에게 이로움을 주는지 찾고 배우는 것이다. 또한 이를 가족과의 대화나 발표 등에 활용함으로써 자신감까지 고양시킬 수 있다. 최근에는 연 단위의 체험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을 정도로 프로그램들이 다양하여 장기적인 관점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다.

수학은 단순히 계산을 반복 연습한다고 해서 실력이 느는 학문이 아니다. 매일 매일 문제 해결과 원리에 대해 꾸준하게 고민해야만 성적이 올라간다. 우선 하루에 시간을 정해 일정량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양한 형태의 수학 찾기를 매일 수행해 보자. 반복학습은 수학을 지겹게 느끼게 하고 깊이 생각하는 것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면도 있으나 꾸준히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긍정적인 면도 갖고 있다. 이 때, 계산 연습으로 구성돼 있거나 특별한 목적(입시) 지향의 문제집보다는 교과서 중심의 다양한 유형과 여러 난이도의 문제들로 구성돼 있는 문제집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학 역시 과학과 마찬가지로 단순히 수학 책으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해하면 더욱 효과가 크다. 꾸준히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데도 수학에 재미를 붙이기가 너무 어렵다면 이렇게 학습해 보자.  먼저 수학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다. 인터넷이나 신문, 잡지, 책, 만화 등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 놓은 수학 이야기들을 접하며, 몰랐던 수학 이야기들에 대해 흥미를 갖는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나 교육용 보드게임, 수학 캠프 등에 참가해 다양한 수학 활동을 즐긴다. 수학 게임은 혼자서 해도 좋고 여럿이 함께 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