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성향 파악을 통한 올바른 교육
내 아이의 성향 파악을 통한 올바른 교육
  • 고압선 미술학원
  • 승인 2008.02.2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님들이 아는 아이들의 성향은 한쪽 방향일 수도 있고 여러 측면에서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교육에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여러 가지 성향 파악을 통해 내 아이들의 올바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자.

첫째 산만한 아이는 창의 적이다. 이런 아이일수록 아름다운 전원 풍경을 눈에 보이듯 그려낼 만큼 뛰어난 지각 능력을 지녔다. 이런 아이는 눈 맞춤을 통해 주의를 집중시켜라.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지시하지 말라. 하던 일을 완전히 마칠 수 있도록 시간 계획을 세워라. 천천히 걷는 연습부터 시작해서 모든 일을 차분하고 천천히 하는 연습을 꾸준히 시킨다. 경쟁이 심한 운동은 삼가하고 막 발달하기 시작한 신체 각 부위를 재미있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운동을 시킨다거나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예능교육을 시킨다. 몸을 쉬게 하는 법을 가르침으로써 아이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더욱 차분해진다. 밖에서 뛰놀게 함으로써 에너지를 분출시켜준다.

둘째 예민한 아이는 예술적 감각이 뛰어나다. 훌륭한 요리사, 예술가,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감각을 타고났다. 과도한 자극, 주변 사람들 스트레스에 압도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가 필요하다.

셋째 적응력이 느린 아이는 줏대가 있다. 환경의 변화나 전환에 대한 적응이 느린 만큼, 계획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 정해진 일상을 만들어주고 하루의 계획을 미리 설명하라. 다른 상황으로 전환하게 될 때는 충분한 시간 여유를 주어 자연스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까다로운 아이는 생각이 깊다. 중요한 구매 결정을 할 때 아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평가, 판사, 기자 같은 역할을 훌륭히 해낸다.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게 도와라. 전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상황의 각 부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진다.

다섯째 고집 센 아이는 주관이 뚜렷하다. 세상은 이렇게 고집 세고 몰두하는 사람들에 의해 굴러간다. “안 돼!”라고 말하며 아이의 의지를 꺾으려 하다가 더 큰 화를 부른다. 통제와 방임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여섯째 감정기폭이 심한 아이는 표현력이 심하다. 아이의 격렬한 반응을 두려워하지 말고 유머로 대응하라. 목욕이나 상상력 놀이, 책읽기 등 마음을 달래고 가라앉힐 활동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부모의 욕심에서 아이를 가르치려 하지 말아야하며 아이의 성격을 단시일 내에 바꾸려고 무리한 행동도 하지 말고 아이의 성향을 잘 파악하여 아이의 성격에 맞는 학습이나 행동을 시키면서 조금씩 자신감을 주어 적극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의견만 너무 존중한  나머지 올바른 길을 놓칠 때도 있다. 세심한 관찰력으로 자녀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올바른 교육의 지름길이라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