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애니메이션학부“20주년 기념展”및 기념행사 개최
만화애니메이션학부“20주년 기념展”및 기념행사 개최
  • 윤현숙 기자
  • 승인 2011.08.2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으로 성장한 만화·애니메이션! 20살 되다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에서는 학과 개설 20주년을 기념하여 오는 8월 27일(토) 오후 4시 본대학 영상보건대학 강당에서 재학생과 졸업생 그리고 교수진이 참여한 가운데 학부 창립 20주년 기념행사와 “20주년 기념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일러스트계의 유명작가 잠산(강산)을 비롯하여 드라마로 방영된 바 있는 인기 만화 <궁>(2003-2011)의 작가 박소희, KBS2 TV애니메이션 시리즈 <롤링스타즈>(2009)의 박정오 감독 등의 동문들과 재학생 그리고 교수진이 한마음으로 참여하는 뜻 깊은 기념행사와 기념전시이다.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 1990년 국내 최초로 대학의 교육기관에서 만화예술학과를 개설하면서 만화는 저렴한 오락거리일 뿐이지 배움의 대상이 아니라는 사람들의 편견에 큰 변화를 주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만화, 애니메이션의 학문적 위상을 높이는 선두주자 역할을 해오고 있다.

공주전문대학을 시작으로 통합과정과 교명변경을 거치면서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립 4년제 종합대학의 학위과정을 갖고 있으며, 특수대학원이 아닌 일반대학원에서 석,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약 1000여 명이 되는 졸업생들은 전국에서 만화작가, 애니메이션감독,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디자이너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새로운 영상미디어와 웹, 모바일콘텐츠 관련업계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초, 중, 고, 대학의 교육자가 되어 후배들 양성에 힘쓰는 다수의 동문들도 있다.

20년 동안 배출한 졸업생들은 <검정고무신>의 이우영, <와탕카>의 우주인(정필용), EBS 애니메이션 <우당탕탕 아이쿠>의 박일호 감독, <구로막차 오뎅 한 개피>의 어거스트25(김은구), 「에일리언의 페인터X」의 저자 게임일러스트레이터 오경석, 중앙일보 일러스트레이터 강일구 작가 등과 같이 현장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다수의 작가, 감독,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로서 동문들이 전시에 참여한다.

그리고 한국예술종합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학과장인 이정민 교수의 동문초청특강과 총동문회 개최를 열어 동문과 재학생 그리고 관련 현장관계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한국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과 문화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한편 이번 “20주년 기념展”에서는 본 학부에서 주최하는 2011년 “전국학생만화공모전”의 당선작들과 대전국제만화연구소에서 주관하는 2011년 “대전국제만화영상전”의 당선작들을 영상보건대학의 1층 로비와 5층 몽치갤러리에서 2011년 8월 27일(토)~2011년 9월 23일(금)까지 함께 전시함으로서 풍성한 볼거리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