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대 통합, 지금 이렇습니다
공주교대 통합, 지금 이렇습니다
  • 백제뉴스
  • 승인 2011.06.2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수 시의원 기고문

▲ 박병수 시의원
소문으로만 들었던 공주교대와 충남대의 통합문제가 위와 같은 절차를 거쳐 드디어 수면위로 떠올라 정식으로 논의단계에 접어 들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본 의원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강조한 바 있습니다.
공주교대와 공주대학교는 우리 공주를 교육명문 도시로서 명성을 갖게 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양 대학이과거부터 현재까지 공주시민들의 삶을 한층 더 윤택하게 해 주었고, 어려움을 겪게 될지도 모르는 미래의 공주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성장 동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공주교대와 공주대학교는 전국 제일의 초,중등 교원 양성학교로 이미 정평이 나 있으며 전국 곳곳에 인물들을 배출하여 자부심 또한 매우 높은 실정에 있습니다.

게다가 두 대학이 통합만 된다면 교육전문대학원 신설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교육특구로 지정받아 전국 최초의 부동에 교원양성 기관으로 자리메김이 확실시 될 것이라고 본 의원은 물론 시민 대다수가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공주시민들의 삶을 무시한 채, 공주교대의 확실한 미래 보장도 없이 통합을 제안하는 충남대의 처사나, 통합하여 떠나려 하는 공주교대의 행태는 공주시민 모두가 절대로 용납할 수도 묵과할 수도 없다는 것을 재천명 하는바 입니다.

왜 시민들이 반대 할까요?
이유는 간단 합니다.
공주시의 주변지역이 빠르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결코 공주시에 도움만 되는 변화가 아니라 독이 될 수도 있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명품도시인 세종시가 내년 7월1일 부로 탄생이 됩니다.
시민 중 눈치 빠른 분들은 세종시 진입을 꿈꾸고 있습니다.

내년 부터는 현실로 나타나서 인구감소에다 지방세수 감소로 이어지고 중앙예산의 감축으로 시세위축은 물론 지역경제의 근간이 흔들리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교대마저 충대와 통합을 하면 학생이 송두리째 옮겨가는 상황이 전개 될 뿐만 아니라 그러므로 인하여 민생이 파탄이 나고 살기 어려운 지역으로 빠르게 진행되어 공주에서 살수가 없게 될 것입니다.  

공주시도 이러한 위기상황을 정확히 인식하여 지난 6월 14일 공주교대와 충남대의 통합논의를 즉시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고, 공주교대와 공주대학교가 통합된다면 전국 제일의 초․중등 교원 양성의 도시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안희정 충남지사께서도 뜻을 함께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대 총장님과 충남대 총장님을 비롯한 학무위원 여러분!!

대학 통폐합 및 이전문제는 결코 학내 문제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지역사회의 생사를 가르는 문제를 어떻게 학내 관계자만이 결정 할 권한이 있습니까?

결정 할 수 있는 권한은 순수한 학내문제인 학사업무에 국한 된 것이지 국민들의 생계와 직결된 통폐합과 이전등은 지역민들과 신중하게 논의하여 결정 되어야 할 사안이니 논의 자체를 중단하시기를 재차 말씀드리면서 공주시의회에서도 양 대학관계자들과 수시로 고민하고 시민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적극 동참하고 힘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공주교대 총장 및 학무위원 여러분!!
본 의원과 시민들은 공주교대가 홀로 서는 것을 원 합니다.
그러나 꼭 통합을 해야 한다면 해법은 딱 한가지 공주대학교와의 통합입니다.
많은 시민들이 독수리 같은 눈으로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마지막 직언을 귀담아 들어주시기를 바랍니다.

--- 2007. 09. 05
지역대학과 상생 발전방안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회 석상에서 공주교대 이범웅 교수(현재 기획처장)는 공주시의 고물가, 교통불편, 편의시설 부족, 서비스 질 낮음, 소도시이므로 학생충원 어려움 등으로 캠퍼스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함

--- 2007. 09. 12 
제5대 교대총장 후보자 합동 연설회 개최, 전우수 총장 포함 4명 후보자 모두 인근 국립대학과 통합 적극추진 및 통합대책 준비위원회 구성을 공약함.

--- 2011. 06. 01
교대총장 간담회(시의원, 시민단체, 기자단)에서 충남대와 교대의 통합문제는 교수들 간에 오간적은 있지만 대학본부 차원에서 논의 한 적이 없으며, 총장 임기가 얼마남지 않아 통합문제가 쉽지 않지만 교대가 세종시로 갈수만 있다면, 어떤 대학이든, 어느 싯점이든 막론하고 통합을 추진할 것임. 통합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현 함.

--  2011. 06. 07
충남대학교 사범대학장 명의로 통합 제안서 정식으로 발송 함.

--- 2011. 06. 10일경
공주교대 관계자는 충남대 송용호 총장의 공식 의견을 보내줄 것을 요청 함.

--- 2011. 06. 13일경
공주교대는 충남대의 통합 공식제안서 접수 함.

---  2011. 06. 14
공주시장(이준원),  통합이전 반대 및 논의중단 성명서 발표

---  2011. 06. 14
오후 7시경 교대앞 모식당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주선으로 충남대 기획처장을 포함하여 교수2명이 통합의 당위성과 통합의 잇점을 설명함. 주로 교대 주변 주민으로 이뤄진 비대위원들은 대다수 반대했고 이 날짜로 비상대책위원회는 해체 됨.

---  2011. 06. 15
공주교대 전우수총장과 기획처장은 오후 2시부터 5시30여분 까지 일반직원과 교수 상대로 충대와의 통합에 관하여 릴레이 설명회를 개최 했으며, 결론은 공주대학교의 통합제안서를 받아 충남대와 비교 분석하여 결정하겠다는 기획처장의 짤막한 설명이 있었음
( 6월22일쯤 결정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