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오세창 선생 희귀 서예 작품, 백석대 통해 일반에 공개
독립운동가 오세창 선생 희귀 서예 작품, 백석대 통해 일반에 공개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4.03.2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후레정보통신대 이재복 부총장, 백석대에 기증
백석대“국민 모두가 감상할 수 있도록 공개하겠다”
백석대학교는 28일 몽골후레정보통신대학 이재복 부총장으로부터 오세창 선생의 서예 작품 등을 기증받았다. ⓒ백석대학교
백석대학교는 28일 몽골후레정보통신대학 이재복 부총장으로부터 오세창 선생의 서예 작품 등을 기증받았다. ⓒ백석대학교

독립운동가인 위창 오세창 선생(1864~1953)의 귀중한 유품인 서예 작품이 백석대 박물관을 통해 일반에 공개된다. 3.1운동 당시 33인의 민족대표로 기미독립선언서에 서명한 오 선생은 서예가와 언론인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했다.   

백석대학교는 28일 오전 9시 30분 교내 진리관 대학혁신위원장실에서 몽골후레정보통신대학 이재복 부총장으로부터 오 선생의 서예 작품 등을 기증받았다.

이 부총장의 기증품 중에서 관심을 끄는 것은 오 선생이 한자 ‘화목할 화(和)’자를 쓴 서예 작품이다. 전문가들은 이 작품에는 ‘국민 모두가 화합된 힘으로 독립을 쟁취해야 한다’는 의미와 ‘부부는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는 뜻이 함께 담겨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부총장은 “최근 백석대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이 대학이 여러 가지 박물관을 만들어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켜가고 있는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면서 “특히 박물관 안에 유관순 열사 전시관을 조성한 것을 보고 같은 독립운동가인 오 선생의 작품을 함께 전시하면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증을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백석대 측은 기증자인 이 부총장의 뜻에 따라 오 선생의 작품을 박물관 안에 전시한 뒤 일반에 공개하기로 했다. 

백석대 역사박물관 문현미 관장은 “오 선생의 소중한 유품을 우리 대학에 기증해준 이 부총장에게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린다”면서 “이 작품을 보다 많은 국민이 볼 수 있도록 박물관에 별도의 코너를 만들어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총장은 오 선생의 서예작품 이외에 소장하고 있던 김소월의『못잊어』(1962), 노천명의 『사슴의노래』(1958), 김윤식의 『아직은 체념할 수 없는 까닭』(1960) 등 지금은 구하기가 쉽지 않은 시집도 함께 기증했다. 백석대 측은 이들 시집을 시 전문 문학관인 ‘산사(山史) 현대시100년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백석대 장택현 대학혁신위원장은 “기증자의 뜻을 받들어 모든 작품을 우리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전시한 뒤 공개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증자인 이 부총장은 단국대·세종대 대학원에서 고전문학으로 석·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배재대에서 일을 하다 2021년 몽골 후레정보통신대학으로 가 교육자로서의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한편 백석대는 아름다운 캠퍼스 안에 ‘기독교박물관’, ‘산사(山史) 현대시 100년관’, ‘보리생명미술관’,‘백석역사관’ 등 등을 열어 국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박물관 안에 있는 유관순 열사 전시관에는 유 열사가 남긴 유일한 유품으로 알려진 ‘뜨개 모자’가 특별 전시돼 있어 전국에서 관람객이 몰리고 있다. ‘산사(山史) 현대시100년관’은 ‘시(詩) 전문 문학관’으로 김억의 <해파리의 노래>, 김동환의 <국경의 밤> 등 희귀시집과 육필 병풍, 육필 원고, 시인들의 인터뷰 영상 등 다양한 자료가 전시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