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문화원, 칠갑산 장승문화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청양문화원, 칠갑산 장승문화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4.03.2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2일 청양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칠갑산 장승문화축제 추진위원회 회의 모습 ⓒ청양군
지난 22일 청양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칠갑산 장승문화축제 추진위원회 회의 모습 ⓒ청양군

칠갑산장승문화축제추진위원회가 지난 22일 청양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추진위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다음 달 20일과 21일 이틀간 개최되는 제25회 청양 칠갑산 장승문화축제 실행 계획안을 내놨다.

추진위는 25주년을 맞아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지역 장승제를 지내는 과정을 축제로 승화하는 등 우리나라 최고의 장승 문화 축제로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올해 축제는 산신제, 건강 걷기와 접목한 대장승 퍼레이드, 장승 대제로 시작해 전문 장승 작가 4인이 펼치는 장승 깎기 시연, 정산면 해남리 등 6개 마을의 장승제 시연을 통해 장승 최대 보전 지역의 상징성과 전통을 보여주는 행사로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전문 해설사가 장승제를 진행, 관람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마을 주민들과 함께했던 친근한 장승제를 연출할 계획이다.

또 장승을 주제로 하는 비누 만들기, 미니 솟대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체험과 장승 길쌈놀이 등 우리 고유문화와 접목한 행사와 함께 장승 가요제와 장승 그리기 대회를 진행한다.

이 밖에 아낙네 국수 장터, 푸드트럭, 두부․인절미 등 먹을거리, 피에로 풍선, 마임․마술 퍼포먼스, 장승 깡통 열차 등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청양 산채 소비 촉진 행사를 연다.

특히 청양 까치내에서 탄생한 웃다리농악 한마당과 부여군충남국악단 공연, 전통 줄타기 등 전통문화 공연과 발라드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가수 이정석, 이규석, 전원석의 로맨틱 8090 콘서트가 관객들의 갈채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호빈 위원장은 “군민과 관광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칠갑산 장승 축제가 되도록 힘쓰겠다”라며 “모두가 장승을 친근하게 느끼는 축제, 청양 장승의 전통을 다지는 축제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