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의료 안정화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시민불편 최소화
천안시, ‘의료 안정화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시민불편 최소화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4.03.0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사회, 응급의료기관, 경찰서, 소방서 등으로 구성
천안시는 지난 6일 ‘의료안정화를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비상진료체계 운영 등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천안시
천안시는 지난 6일 ‘의료안정화를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비상진료체계 운영 등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천안시

천안시는 지난 6일 ‘의료안정화를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비상진료체계 운영 등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보건의료재난 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진료공백 발생에 대비하고 의료 안정화와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다. 

민관 협의체는 김석필 천안시 부시장을 의약단체와 종합병원급 응급의료리관 4개소,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천안시주민자치연합회, 이통장협의회장 등으로 구성됐다.

민관 협의체는 이날 회의를 열고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조치 및 대응방안, 공공의료기관 평일 근무시간 연장 및 휴일 근무방안, 의료기관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참여, 문여는 의료기관·약국 현황 홍보 강화 등을 논의했다.

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며 지역 의료기관은 상급종합병원에서 이송된 경증·비응급 환자 적극 연계하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은 평일 진료시간 확대 등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경찰서는 환자 이송 및 현정점검 시 지원 협조 등을 실시하며 소방서는 원활한 응급실 운영을 위해 중증도에 따른 이송지침을 적용한다. 

김석필 부시장은 “집단휴진에 단계별로 대응하고 보건소 진료 확대 및 콜센터 운영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협의체 구성을 통해 협력체계를 강화해 비상상황을 신속하게 조치하는 등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중이며 비상진료기간 중 문여는 의료기관, 약국 운영 정보는 천안시 누리집, 누리소통망,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