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희 충남도의원, 쇼핑약자 위한 '이동형 슈퍼마켓' 제안
이연희 충남도의원, 쇼핑약자 위한 '이동형 슈퍼마켓' 제안
  • 양태권 기자
  • 승인 2024.03.0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50회 임시회 5분 발언 통해 ‘식품 사막’ 대응하는 선도적 복지서비스 도입 촉구 
“대중교통‧식료품점 없는 지역의 쇼핑약자 식료품 구매 어려워…사회문제 인식해야” 
이연희 의원이 5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이 5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서산3·국민의힘)은 5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쇼핑약자’를 위한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 시범운영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최근 몇 년 사이 이농현상과 초고령화가 가속된 농어촌지역은 대중교통은 물론 지역 내 소규모 식료품점까지 사라져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쇼핑 약자들은 두부 한 모, 계란 한 줄 구입조차 쉽지 않다”며 “도민의 건강한 식생활은 물론, 농어촌지역 쇼핑약자를 위한 차별화된 충남형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충남의 총 행정리 수 4,390개 중 75.1%는 행정리 내에 소매점이 없어 차를 타고 이동해야만 신선식품을 구매할 수 있다”며 “심지어 전체 도민의 7%는 차를 타고 10분 이상 이동해야만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7개 시‧군(공주‧논산‧부여‧서천‧금산‧청양‧계룡)은 행정리 내에 소매점이 없는 지역이 80% 이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장보기가 더욱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의원은 “해외 지자체에서도 이미 ‘식품 사막(Food Desert)’, ‘쇼핑 난민’ 등으로 정의하여 쇼핑약자를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며 쇼핑약자를 위한 대안으로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도민의 건강한 먹거리는 물론 농어촌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지킴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충남형 이동 슈퍼마켓’ 시범운영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며 “도민을 위한 선도적인 복지서비스가 시작될 수 있도록 긴밀한 정보공유와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해 적극적인 지원과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