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논산시, 방산기업 'KDI 폭발사고 우려' 적극 반박
[영상] 논산시, 방산기업 'KDI 폭발사고 우려' 적극 반박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4.02.2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김영민 투자유치과장 논산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
"논산공장은 탄두 제작공정, 폭발사고 사례 없어...화약취급 은폐한적 없어"

논산시가 방산기업 ㈜코리아디페스인더스티리(KDI) 유치에 따른 폭발사고 우려에 대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김영민 논산시 투자유치과장은 28일, 논산시청 2층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촌면 일부주민들의 반대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자리에슨 KDI측 김훈시 전무도 배석했다.

우선, 50여년 전 이리역 대형 폭발사고와 연계, 주민이 다칠 수 있다는 입장에 대해 “오랜 기간 기술발전이 비약적으로 발전되었다”면서 “논산공장의 경우 화약 제조나 혼합이 아닌 조립 과정에서 화약을 사용해 탄투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화 대전 및 보은공장 사고는 탄두 제작공정이 아닌 추진체와 신관, 민감한 민간용 화약을 다루는 과정에서 일어났다”면서 “논산공장은 이러한 공정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화약취급을 은폐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은폐한 적 없다”면서 “지난 9월22일 설명할 당시 그런(화약)내용과 설명이 있었고, 주민들도 ‘그런 얘기를 충분히 들어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피력했다.

김 과장은 “확정적으로 전혀 사고가 안 일어난다고 서술하지 못하는 것은, 주변 가스통도 100% 안전하지 않는가. 논산공장의 탄두공정도 안전규정만 지키면 안전하다”고 밝혔다.

김훈시 전무는 “안전에 관해서는 방위사업청 등 지자체가 아닌 정부의 권한 있는 기관의 허가를 받게 된다”면서 “예를 들면 군용화약류 제조업을 하고자 할 경우 방위사업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제조시설을 신축할 때와 가동하고자 할 때에도 방위사업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민 논산시 투자유치과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백제뉴스
김영민 논산시 투자유치과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백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