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대전 서구,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 김은지 기자
  • 승인 2024.01.2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비용의 80%, 최대 20만 원까지 지원, 올해는 한부모가족도 신청 가능
ⓒ대전 서구청
ⓒ대전 서구청

대전 서구는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의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2월부터 ‘사회적 약자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사회적 약자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은 구에서 2022년부터 실시한 사업으로 지금까지 총 236명이 4,100만 원을 지원받았다.

올해는 기존 지원 대상이었던 중증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에 한부모가족을 추가해, 자녀 홀로 있는 시간이 많아 반려동물에 대한 정서적 의존도가 높은 한부모가족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추진된다.

의료비 지원을 희망하는 취약계층은 2월 13일부터 3월 4일까지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거동이 불편해 방문 신청이 어려운 경우 대리 신청 또한 가능하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대전 소재 동물병원에서 결제한 진료비의 80%를 본인의 계좌로 돌려받을 수 있으며, 최대 1인당 20만 원까지 지원된다.

의료비 지원은 반려동물의 중성화수술, 건강검진, 예방접종, 약품 구매, 펫보험 가입을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사료 등 물품 구매와 반려동물 미용에는 지원이 제한된다.

서철모 청장은 “반려동물을 기르며 정서적인 도움을 얻는 취약계층에 반려동물 의료비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필요한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사업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