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농민회 "신년교례회 자리에 미국산 사과주스 왠 말"
예산군농민회 "신년교례회 자리에 미국산 사과주스 왠 말"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4.01.04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비난 성명...농민회 "주최 단체 교체와 재발방지" 요구

예산군농민회는 4일, 예산군 신년교례회에서 미국산 사과 음료를 제공한 것에 대해 비난 성명을 냈다.

농민회는 이날 “신년 하례회를 더센트럴 웨딩홀에서 개최한 바, 민간단체 및 관의 단체장들과 참석자들이 착석한 탁자 위에는 미국산 사과 음료가 올라와 있었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농업에 종사하는 많은 이들이 주최측에 항의하고 변경을 요청했지만 아무런 변경사항도 없고 해명조차 없는 채 불쾌감을 느낀 참석자들은 퇴장하기에 이르렀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예산군은 상징 캐릭터가 사과일 정도로 사과 주산지이자, 농민들의 수 역시 2022년 통계에 따르면 2만여 명을 넘을 정도로 농업종사자의 수가 많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이 모든 사실은 예산군청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고 신년 하례회 주최 역시 이런 사실을 모를 리 없다”면서 “그럼에도 미국산 사과 음료를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는 사실은 예산 농민들에 대한 무시라고 밖에 느껴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사과음료를 가공하는 예산농가들에게 요청하거나 마트에 가서 산다면 바로 구할 수 있는 수량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산 사과음료를 올려놓았다는 것은 관 내 농가들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다고 보여진다”고도 했다.

농민회는 “농민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예산군 역시 존재할 수 없다. 농민들이 땀흘려 땅을 일구고 농산물을 생산하기에 예산군민들이, 충남도민들이, 한국인들이 밥상 위에 올라온 음식을 먹고 활동한다”면서 “예산군농민회는 예산군 신년 하례회의 주최단체 교체와 재발방지 약속 및 대책을 마련해 추후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