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굿뜨래 품질경영 평가결과 23년 매출액 3,092억원 달성
부여군, 굿뜨래 품질경영 평가결과 23년 매출액 3,092억원 달성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4.01.04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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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뜨래 농산물 신뢰도 및 품질향상을 위한 경영활성화 방안 연중 추진
부여10품 이미지 ⓒ부여군
부여10품 이미지 ⓒ부여군

부여군은 굿뜨래 상품의 신뢰도 제고와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6개월 동안 제10기 굿뜨래 사용승인조직 65개소를 현장 방문, 맞춤형 경영 평가 및 컨설팅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2023년 굿뜨래 경영체 자료를 구축했다.

설문은 사용승인조직의 주 생산 품목, 조합원 수, 매출액, 주요 소비지 등에 대해 세분화한 항목의 답변을 취합·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굿뜨래 사용승인조직의 평균 영농경력은 20.95년이며 전체 65개소 중 여성 CEO는 7명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굿뜨래 상품(농산물, 가공식품)의 2023년 매출액은 2022년에 실시한 경영평가 결과인 2,790억원보다 약 11% 상승한 3,092억원으로 산출되었으며, 상품의 주요 소비지 분석 결과 서울, 경기 지역 61.5%, 대전, 세종, 충남 37%, 기타 1.5%로 수도권과 대전충청권 98.5%를 차지했다.

조직 대표가 신뢰하는 품질인증은 무농약>HACCP>유기농>GAP 순이었으며, 공동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청정, 믿음, 정성 등의 의미를 부여했다.

이는 지난해 실시한 굿뜨래 가치평가 연구에서 브랜드 중요도에 대한 승인조직의 긍정적 답변 결과가 95%로 나타난 것과 일치하며 탄탄한 브랜드 힘이 농가의 자부심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박정현 군수는 “공동브랜드 굿뜨래가 올해 20주년을 앞두고 글로벌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심사기준을 강화하는 등 다방면으로 쇄신을 준비중”이라며 “브랜드 화폐가치 3,929억원의 굿뜨래가 향후 100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부여군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는 3단계에 걸친 엄격·철저한 심사를 거쳐 선발된 우수 조직에 브랜드 사용권한을 부여하고 있으며, 연 2회 이상의 경영관리 교육, 개별 컨설팅 등 역량강화에 촘촘하게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