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의회, 시설농가 에너지 절감 방안 고민
예산군의회, 시설농가 에너지 절감 방안 고민
  • 양태권 기자
  • 승인 2023.12.20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토론회 개최…미이용 바이오매스 활용을 통한 시설농가 에너지절감 방안 논의
지난 19일 예산문화원 강당에서 ‘미이용 바이오매스 활용을 통한 시설 농가 에너지 절감 방안’ 의정토론회가 개최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예산군의회
지난 19일 예산문화원 강당에서 ‘미이용 바이오매스 활용을 통한 시설 농가 에너지 절감 방안’ 의정토론회가 개최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예산군의회

예산군의회가 지난 19일 예산문화원 강당에서 ‘미이용 바이오매스 활용을 통한 시설 농가 에너지 절감 방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예산군 미이용바이오매스 에너지 현황 및 실태조사, 미이용 바이오매스 에너지 활용을 통한 시설 농가의 에너지 절감에 대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정책 수립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 토론회로, 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장순관)가 주최하고 원광대학교 산림조경학과 안병철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미이용 바이오매스 에너지 활용을 통한 시설 농가 소득 향상을 주제로 군의회 개최된 이날 의정토론회는 강선구 의원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예산군 산림조합 최승현 전무, 칠성농장 최동석 대표, ㈜규원테크 정만수 부사장, 오늘도 딸기 김의태 대표, 군청 환경과 이종선 과장의 발제로 진행됐다.

강선구 의원(더불어민주당·가선거구)은 주제발표를 통해 “관내 미이용바이오매스는 산림분야에 약 4,659톤, 축산 분야에 약 922,553톤으로 이를 활용한 에너지 전환 시 가온 시설하우스 10a당 연간 난방비 약 17억 3천여만원을 절감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미이용바이오매스의 활용은 시설하우스의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국가 탄소중립 녹생성장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고 주장했다.

장순관 산업건설위원장(국민의힘·다선거구)은 “최근 산불피해목 등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화석연료 대체 재생에너지로 활용하는 양이 증가하고 있다”며 “과수목이나 산불피해목, 고사목, 병해충 감염목, 나무가지 등 원목으로 사용되지 않는 다양한 산림부산물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의정토론회의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한 최재구 군수는 "미이용바이오매스에너지 활용과 관련하여 군에서 정책에 반영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