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 호서서포터즈 활동으로 ‘교육 고도화’ 실현 
호서대, 호서서포터즈 활동으로 ‘교육 고도화’ 실현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3.12.1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호서서포터즈 수료식 장면 ⓒ호서대학교
2023학년도 호서서포터즈 수료식 장면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는 교육 고도화 실현을 위하여 운영한 2023학년도 호서서포터즈 학생모니터링 활동을 마무리하는 수료식을 개최하고 개선 결과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호서서포터즈는 각 학부(과)에서 선발된 학생들로 이루어진 학생 모니터링단으로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대해 ‘학생이 학생의 의견을 직접 수집하여 학교에 그 결과를 공유하고 교육과정 개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모니터링 활동단’이다.

호서서포터즈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증대됨에 따라 2023학년도부터는 선발 인원과 조사 인원수를 확대하여 운영했다. 또한 매학기 호서서포터즈의 활동 보고서들은 각 학부(과)로 전달되어 학과 교육개선 활동과 연계하여 환류를 진행했다. 

이번 호서서포터즈 5기 수료식은 아산캠퍼스, 천안캠퍼스에서 진행했고, 수료증 수여 및 지난 보직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나왔던 학생들의 개선 요구에 대한 보직자들의 답변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3학년도 호서서포터즈 활동 결과로 건물 엘리베이터 설치, 강의실의 일체형 책상이 분리형으로 교체, 상대평가 비율 완화 및 절대평가 확대, 재수강 상한 학점 변경, 개강 4주차 수강철회제도 도입, 학생 정보 제공 중심의 수업계획서 개편, 강의평가 점수 학생 대상 공개로 수강신청 정보 제공 확대 등의 시설 개선 및 교육과정 개선을 이루어냈다. 

앞으로도 호서서포터즈 보고서에서 나온 학생들의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관련 부서와의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시설 개선 및 교육과정 개선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학부(과)에서도 교육과정 질 개선을 위해 호서서포터즈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더 활발한 환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동철 교무처장은 격려사를 통해 “호서서포터즈는 학생들이 의견을 전달하는 창구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대학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수들과 학교에 지침서가 되고 있다. 호서서포터즈 프로그램이 앞으로도 호서대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성과관리센터장 성소연 교수는“1년간의 호서서포터즈 활동을 돌아보면, 작년보다 더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고 자부한다. 학생을 위한, 학생중심의 대학교육 실현을 위한 호서대학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잡혀가고 있는 시점에서, 내년에는 더 성장한 호서서포터즈로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수요자 중심 교육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