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2023년 지역자살예방사업 道 내 평가 ‘최우수’
논산시, 2023년 지역자살예방사업 道 내 평가 ‘최우수’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3.12.0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 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2년 연속 최우수 선정 결실 거둬 
생명지킴이 양성ㆍ우울증 선별검사 및 고위험군 발굴 노력 등 좋은 평가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유공자 표창 시상식 현장 ⓒ논산시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유공자 표창 시상식 현장 ⓒ논산시

논산시가 충남도 주관 ‘2023년 지역자살예방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7일 개최된 '충남 정신건강 증진사업 연찬회'에서 도지사 표창과 포상금 1천 5백만 원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논산시는 전년 대비 자살자 수가 감소한 실제적 데이터를 비롯해 자살 빈발지역 환경개선에 임한 점(황산대교 자살 예방 로고젝터 설치), 자살유족원스톱서비스 거점센터에서 유족 모임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 육군병장 AI돌봄로봇을 통한 우울증 예방 특화사업을 추진한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2년 연속으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아울러 시는 올 한해 지역 내 자살률 감소를 위해 △자살 고위험군 등록ㆍ관리 △우울증 선별검사 및 고위험군 발굴 △자살 예방 멘토링 △생명지킴이 양성 △생명사랑 행복마을 운영 등의 노력에 심혈을 기울여온 바 있다. 이렇듯 다양한 자살예방 시책들이 평가에 가점요인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이번 지역자살예방사업 최우수기관 선정은 그동안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웃의 안위를 살피며 온정을 나눈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사회 정신건강 증진책을 다각화해가며 시민감동시대로 향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매년 자살예방대책의 효과성을 높이고 관련 업무 담당 부서의 사기를 돋우고자 지역자살예방사업 우수 지자체를 선정, 포상금을 수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