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의회, '버스터미널 부재·구도심 교육격차 문제' 도마 위
대덕구의회, '버스터미널 부재·구도심 교육격차 문제' 도마 위
  • 김은지 기자
  • 승인 2023.12.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정질문 열고 주요 현안 추진 계획 집중 질의
구정질문에 나선 대덕구의회 의원들. 왼쪽부터 박효서 부의장, 조대웅 의원, 이준규 의원, 전석광 의원, 김기흥 의원, 양영자 의원, 유승연 의원. ⓒ대전 대덕구의회
구정질문에 나선 대덕구의회 의원들. 왼쪽부터 박효서 부의장, 조대웅 의원, 이준규 의원, 전석광 의원, 김기흥 의원, 양영자 의원, 유승연 의원. ⓒ대전 대덕구의회

대덕구의회는 5일 제272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집행부를 상대로 구정질문을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한 향후 구상과 계획을 집중 질의했다. 

박효서 의원은 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대전 5개 구 중 유일하게 지하철 1호선이 지나가지 않고 고속버스터미널‧정류소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구청장 공약사항이기도 한 경부고속도로 고속버스정류소 설치와 장동-이현 도로 신설 사업은 지역 업계 반발과 예산 확보 등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도 “이들 사업이 지역 숙원사업인 만큼,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했다. 

조대웅 의원은 자원봉사자 사기 진작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을 주문했다. 조 의원은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 등 혜택이 주어지는 ‘우수자원봉사자증 발급 제도’가 있는데, 지역에선 대상자(연 100시간 이상 활동)의 10% 정도만 발급받았다”면서 “지역에 혜택받을 수 있는 곳이 단 한 곳도 없는 등 발급 필요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봉사활동 가치 인정으로 지역사회에 ‘존경받을 수 있는 사회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

이준규 의원은 지역 발전을 위한 집행기관과의 협력 의지를 밝혔다. 이 의원은 “공약은 17만 구민들과의 약속”이라면서 “구민의 바람을 현실로 만들고 믿음을 지역 발전으로 만들기 위한 시간이 2년 6개월 남았는데, 앞으로의 임기 동안 성공적인 공약 이행을 위해 의회가 협력해 줄 사안은 무엇인가”라고 주요 공약사업과 추진 상황 등을 물은 뒤, 사업 집행에 탄력이 붙을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전석광 의원은 혁신도시인 연축지구 성공을 위해 적극적인 공공기관 유치에 나서달라고 역설했다.

전 의원은 “연축지구는 2020년 혁신도시 지정 후 이전 대상 공공기관 미확정에 ‘무늬만 혁신도시’로 희망고문이 장기화되고 있다”면서 “국토균형 발전은 시대 과제이고, 지방을 위한 정책적 고려는 배려가 아닌 피할 수 없는 과제이자 의무”라고 했다.

그러면서 “연축지구의 성공적인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정부를 압박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당부드린다”고 역설했다.

김기흥 의원은 신청사 건립 재원 마련 계획을 점검했다. 김 의원은 “집행부에선 경상경비에 대한 적극적인 지출 구조조정으로 가용 재원을 마련할 계획인데, 이미 사업비가 기존 1200억 원에서 1750억 원 45% 대폭 증가한 상황”이라면서 “어려운 지방재정이 비단 대덕구만이 아닌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숙원사업인 신청사 건립에 대덕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호소했다. 

양영자 의원은 주민의 환경권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양 의원은 “산업단지 내 업체들이 법적 기준치 안에서 악취를 배출하고 있다지만, 인근 주민들은 악취에 따른 불편과 고통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있다”면서 “올해 6월부터 8월 사이 접수된 관련 민원이 1200여 건에 달하고, 악취 저감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에도 악취 저감 정도를 실질적으로 체감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연 의원은 동서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유 의원은 “대전 5개 구 초등학교 취학 대상자가 매년 감소하는 가운데 감소 인원 약 81%가 대덕구와 동·중구 등 구도심에 쏠려 있다”면서 “대덕구는 기본적인 교육 인프라조차 갖춰지지 않은데다, 구도심권 교육에 대한 지원과 관심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했다.

이어 “‘교육청에서 해결할 일’ 등의 핑계로 외면할 게 아니라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고민해야 할 때”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