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미래비전2040 수립 연구' 중간보고회 가져
논산시, '미래비전2040 수립 연구' 중간보고회 가져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3.12.0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ㆍ삶의 질ㆍ행복지수 높이는 3高주의 행정 바탕해 거시적 비전 확장
백성현 논산시장 "관례화된 발상, 접근 벗어던지고 논산의 앞날 바라봐야"
미래비전 2040용역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백제뉴스
'미래비전 2040 수립연구' 용역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백제뉴스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지난 1일 시청 상황실에서 미래 신성장동력 마련 및 중장기 발전 전략 발굴을 위한 ‘논산시 미래비전2040 수립 연구’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백성현 시장을 비롯한 논산시 공직자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연구를 주도 중인 충남연구원 관계자들이 그간 연구 내용에 관해 보고했다.

발표자로 나선 충남연구원의 신동호 책임연구원은 백성현 시장이 취임 당시 ‘주창한 소득을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지수를 높이는’ 3高 주의 행정의 연계 선상에 일터ㆍ삶터ㆍ쉼터를 놓고 이에 호응하는 10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관련부서 및 논산시민 대상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세워진 10대 전략으로는 먼저 일터 분야에 △K-방산혁신 생태계 조성 △혁신자원 활용형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 △K-컬쳐 기반의 로코노미(Loconomy) 생태계 조성 등 세 가지가 꼽혔다.

삶터 분야에는 △지속가능한 민군 상생복합도시 조성 △지역인재 양성-취ㆍ창업-정주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 △농ㆍ생명 산업 중심의 5촌2도 기반 조성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 기반 물류 인프라 조성 등이 거론됐다.

마지막 쉼터 분야에는 △야간경제 융합형 도시환경 어메니티 확충 △지역 고유문화 연계형 야간경관 도시 조성 △K-밀리터리 소재 특화형 안보ㆍ관광 명소화 등이 주력 전략으로 소개됐다.

충남연구원 측은 이러한 전략적 축을 중심으로 구체적 실현 아이디어를 세우는 데 필요한 전문가 자문과 기관별 의견을 모아나갈 계획이다. 논산시 역시 연구된 사항들이 행정상에 어떻게 녹아들 수 있을지를 면밀히 검토하며 지역산업의 대대적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보고 내용을 경청한 백성현 논산시장은 “지역소멸 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관례화된 발상과 접근은 과감히 벗어던지고 미래지향적 사고로 무장해야 한다”며 “단순히 개별 사업들을 발굴하는 방식이 아닌 논산의 앞날을 위한 거대한 항로를 뚫는다는 생각으로 전략을 체계화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논산시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다뤄진 내용에 향후 추가연구 성과를 보태 내년 초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종 보고 내용은 향후 열릴 ‘미래비전2040 선포’ 행사에서 온 시민에게 공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