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난 민병희, 집행부에 "문화도시 미지정 유감"
화난 민병희, 집행부에 "문화도시 미지정 유감"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3.11.2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279회 2차 정례회에서 5분발언...'부여군문화관광재단 설립'에도 쓴소리
민병희 의원이 27일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민병희 의원이 27일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부여군의회 민병희 의원(민주당)은 27일, 백제고도인 부여군이 문화도시로 지정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네스코 백제역사 유적지구'로 묶인 익산시, 공주시, 부여군 3곳 지자체 중 부여군만 유일하게 문화도시로 지정되지 못한 상황.

민 의원은 이날, 279회 2차 정례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법정문화도시는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광 등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의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지정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며 운을 뗐다.

그러면서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면 문화도시 조성계획에 따라 사업기간 5년 동안 국비 최대 100억 원을 지원받아 지방비 포함 최대 200억 원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힌 뒤 "공주시는 과거의 문화유산을 활용해 미래 문화적 시민의 삶을 형성한다는 비전으로 익산시와 함께 3차 문화도시로 지정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여군도 2021년 3월 부여 문화도시 추진협의체를 출범하고 비전포럼을 여는 등 시도를 했지만, 문화도시로 지정되지 못함을 고려하면 유감스러운 부분이다"고 지적한 뒤 "그동안 부여군은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며 집행부를 겨냥해 날을 세웠다.

민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도시의 경제적 발전과 지역 주민의 문화향유 확대를 선도하는 문화도시 7곳을 지정해 내년부터 총 4년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부디 이번에는 부여군에 산재한 다양한 문화적 자산을 재발굴하고 활용, 부여만이 보유한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집행부가 추진 중인 '부여군문화관광재단 설립'에 대한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부여군에 필요한 대규모의 공연장이나 아트센터는 존재하지 않으며 문화재단도 걸음마 단계로 사전 협의에 들어갔다"면서 "문화재단 설립의 사전협의 자료를 보니 부여를 대표하는 사계절 축제 4개가 주요사업으로 되어 있고, 사비 공예마을과 반산저수지 수변공원, 문화예술인 거리 등을 포함한 부여 문화관광시설의 관리 위·수탁 운영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물론 문화축제 담당 인력의 잦은 순환보직으로 인해 업무 전문성의 한계가 있지만, 군민이 메인스트림으로서 예술을 향유하고 융복합 관광콘텐츠를 일상 속에서 만끽할 수 있는 문화플랫폼 거점화가 가능한 재단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4대 성인 중 한 명인 공자도 '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이라고 했는데, 이는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말라'는 뜻"이라면서 "부여군 공무원이 하기 싫은 일을 대행사업으로 처리하려는 것은 다시 한 번 심도있게 검토해야한다"고 쓴소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