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특사단, “예산사과 맛과 향 최고!” 엄지 척!
네덜란드 특사단, “예산사과 맛과 향 최고!” 엄지 척!
  • 양태권 기자
  • 승인 2023.11.1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예산군농산물유통센터 방문
네덜란드 특사단 예산군 농산물유통센터 방문 모습 ⓒ예산군
네덜란드 특사단 예산군 농산물유통센터 방문 모습 ⓒ예산군

예산군은 지난 16일 프레드릭 보스나르 네덜란드 농림식품품질부 특사가 충청남도-네덜란드 스마트 농업분야 양해각서 체결 이후 첫 방문지로 예산군농산물유통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날 예산군농산물유통센터에는 프레드릭 보스나르 네덜란드 농림식품품질부 특사, 릭 노벨 주한네덜란드대사관 농무참사관, 강호진 주한네덜란드대사관 농무관과 충남도청 농업관계자 등이 10여명이 방문해 시설을 견학했으며, 센터 관계자는 예산사과 및 유통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농산물유통센터는 1일 72톤의 선별 처리능력 확보를 위해 지난 2020년 네덜란드 사과 선별기를 도입한 인연이 있으며, 첨단정밀 농업이 강점인 네덜란드와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프레드릭 보스나르 네덜란드 특사는 사과 선별과정에서 발생한 비정형과(일명 못난이사과)를 알뜰사과로 상품화해 판매하는 저탄소 마케팅에 큰 관심을 표했다.

아울러 네덜란드 일행은 견학 이후 예산사과와 사과 가공품(무첨가 사과즙)을 시식했으며, 사과즙의 당도에 놀라면서 “예산사과의 맛과 향이 최고”라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한편 충청남도는 지난 15일 청년농업인 정착 및 첨단농업 육성을 위해 네덜란드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