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한국족보박물관 '명당, 그림에 담다' 특별전 개막
대전 중구, 한국족보박물관 '명당, 그림에 담다' 특별전 개막
  • 김은지 기자
  • 승인 2023.09.2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의 국비 1억 지원 받아, 12월 말까지 공동기획전 개최
한국족보박물관 '명당, 그림에 담다' 특별전 개막식 장면 ⓒ대전 중구청
한국족보박물관 '명당, 그림에 담다' 특별전 개막식 장면 ⓒ대전 중구청

대전 중구는 국립민속박물관과 25일 2023 한국족보박물관 특별전 개막식을 열고 26일부터 연말까지 한국족보박물관에서 '명당, 그림에 담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족보에 수록된 산도를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조상들의 자연관과 분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기획됐다.

부모를 편안히 모시기 위한 조선시대 양반가문의 선산과 묘를 그린 지도를 재조명한다. 돌아가신 부모를 명당에 모셔야 복을 받는다는 조선시대 사람들의 생각이 담긴 산도는 현대인에게는 보물지도처럼 신비로운 장소를 그린 지도로, 조상들이 꿈꾸던 이상적인 땅의 모습이 담겨 있다.

풍수지리 서적, 나경 등 지관의 물품과 함께 명당을 찾는 비결을 소개하고, 각 성씨의 족보에 수록된 산도를 가문의 전설과 함께 읽어보는 전시로 구성된다. 이번 전시 준비를 위해 한국족보박물관 소장 족보를 전수 조사하여 520점의 산도가 수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중 58점을 전시한다. 전시장에서 볼 수 없는 산도는 키오스크로 제작하여, 이미지를 검색해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김광신 청장은 “국립민속박물관과의 공동기획전을 통해 우리 지역의 우수한 문화유산인 족보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추석을 맞이 방문한 가족들이 족보와 장례문화의 계승과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시 관람과 관련된 문의는 한국족보박물관 누리집(http://한국족보박물관.한국) 또는 학예연구실(042-288-8312, 8316, 8317)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