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 LINC3.0사업단, 메타버스서 글로벌캡스톤디자인 워크숍 개최
선문대 LINC3.0사업단, 메타버스서 글로벌캡스톤디자인 워크숍 개최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2.12.1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년간 여러 국가 대학과 진행된 글로벌캡스톤디자인 성과 공유 워크숍 개최
대만 명전대, 베트남 반랑대, 공주대, 한기대, 동국대, 충북대, 중앙대 등 참여
국제적인 공유·협업을 통한 교육 혁신 가능성 엿볼 수 있는 기회
대만 명전대 진진보 교수가 메타버스에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선문대학교
대만 명전대 진진보 교수가 메타버스에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선문대학교

선문대학교가 글로벌캡스톤디자인 워크숍을 메타버스로 개최해 화제다. 선문대는 지난 9일 LINC3.0사업단 현장실습지원센터 주최로 ‘LINC3.0 글로벌캡스톤디자인 공유협업 성과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선문대를 비롯해 대만 명전대학교, 베트남 반랑대학교, 공주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동국대학교, 충북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온오프라인으로 110여 명이 참여했다.

선문대는 아산캠퍼스를 가상으로 구현한 메타버스에서 메인 행사를 개최하는 ‘메인관’, 대학별 프로그램 주요 성과를 전시하는 ‘주요성과관’, 프로젝트별 성과 및 자료를 전시한 ‘자료관’, 국내외 참여 대학이 홍보하는 ‘홍보관’으로 구성된 4개 공간을 구축하고, 공간 테마별 17개의 콘텐츠를 탑재했다.

이번 행사는 성과 공유 워크숍으로서 지난 1년간 진행된 글로벌캡스톤디자인 성과를 전시하고 공유하는 목적으로 개최됐다. 전시에는 △공공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선문대, 베트남 반랑대) △스마트 부스 디자인(선문대, 대만 명전대, 공주대, A2D2) △미래자동차 모빌리티 시제품 개발(선문대, 슬로바키아 코시체공과대학, ㈜다스) △일상생활 속 친환경 문제해결(선문대, 러시아 태평양국립대) 등 다채로운 주제로 기업 연계형으로 진행된 프로젝트가 공유되면서 산학연 및 글로벌 협력 교육을 통한 교육 혁신과 통합 및 공생의 가치에 대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조우지아치(대만 명전대·상품설계학과·3학년)은 “서로 다른 국가와 분야의 기술적 교류를 통해 인식의 범위를 넓히고 다양한 경험을 했다”면서 소감을 밝혔다.

베트남 반랑대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한 장훈종 교수(시각디자인학과)는 “기업과 연계한 글로벌캡스톤디자인은 양국 간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 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기업으로 참여한 정미숙 대표(A2D2)는 “이런 글로벌한 경험 교육에 같이 할 수 있어 값진 시간이였다”면서 “여러 나라와 협업하면서 학생들의 사고와 시각을 글로벌하게 넓히는 미래를 향한 첫걸음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산학협력단/LINC3.0사업단 김종해 단장은 “대학 간의 공유협업이 이루어지며 기업과의 쌍방향 지원체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시기가 됐다”면서 “공유와 협업을 통해 대학 간 미래 신산업 기반의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