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 시민설명회 개최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 시민설명회 개최
  • 이순종 기자
  • 승인 2021.08.1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건 감안 사전 초대된 30명 대상으로 실시
선도사업 주요내용 환경부 홈페이지에 게시
선도사업은 생물 서식처 회복, 수변식생 보전‧관리, 자연체험 활성화 등 4개 분야 8개 과제로 구성

환경부와 세종특별자치시는 공동으로 12일 오후 2시 세종시 보람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에 대한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그간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세종특별자치시청, 국토교통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등 5개 기관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사업내용을 구상해 온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의 사업계획(안) 등을 세종시 시민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는 코로나19 여건을 고려하여 참석인원을 30명으로 제한하고 자리 간 이격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출입자 발열 체크와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했다.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은 ‘우리 강 자연성 회복 구상(2020.5)’을 구체화하는 첫 번째 사업으로서, 관계기관과 더불어 지역 사회와의 논의를 거쳐 사업계획(안)이 마련됐다.

작년 9월 18일 5개 기관 공동으로 금강 세종시 구간에 선도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이후 공동협의체를 구성하여 추진과제 발굴 등 사업의 내용을 구체화했다.

아울러,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세종시는 작년 10월에 ’시민협의체‘를 별도로 구성하고 그간 10차례의 회의를 통해 자연성 회복에 대한 자료 검토 및 의견 수렴 등을 실시한 바 있다.

금강 세종시 선도사업은 강의 생태계 건강성 회복, 물 순환 건전성 회복, 강의 역동성 회복, 사람과 강의 관계 회복이라는 4가지 목표 하에 8개의 세부과제로 사업내용이 구성됐다.

사업의 8개 세부과제는 생물 서식처 회복, 수변 식생 보전‧관리, 미호천 습지 개선, 습지 관리체계 마련, 취수‧친수시설 개선, 세종보 물길 회복, 자연체험 활성화, 친수‧이용 프로그램 개발로서 설명회에서는 이들 사업 내용 외에 그간의 사업 추진 경과, 지역의 관심사항에 대한 검토 내용도 함께 발표했다.

또한 환경부는 선도사업의 주요내용을 환경부(www.me.go.kr) 및 금강유역환경청(www.me.go.kr/gg) 홈페이지 개제하여 시민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미자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장은 “선도사업이 우리 강 자연성 회복의 모범사례가 되고 시민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금강을 만들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선도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