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웅진코웨이(021240)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웅진코웨이(021240)
  • 백제뉴스
  • 승인 2010.09.0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조석으로는 제법 신선한 바람이 불어 가을이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왔음을 느끼게 하고 있다. 대외적인 증시 환경에 따라 많은 변동성을 보였던 2010년 증시도 막바지를 향해 달리고 있다. 이맘때쯤이면 어김없이 배당 투자에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오늘은 생활환경 가전부문 대표 기업으로 불리는 웅진코웨이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웅진코웨이(021240)는 1989년 설립,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을 생산하는 생활환경 기업으로 생활가전 시장의 대중화, 전문화, 고급화를 주도하고 있다. 1998년 업계 최초로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 ‘코디(Cody)'의 양성을 통해 Before Service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최고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국내 높은 인지도와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가속하여 미국을 비롯한 5개의 해외 현지법인 등 전 세계 4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으며 매년 높은 매출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 관련 규제와 인증이 까다로운 유럽 지역에 법인을 설립하였다. 5년 내 유럽 시장 매출 1조 원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유럽 시장에서 아직 보편화 되지 않은 정수기와 비데를 앞세워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실 유럽지역 물에는 석회질이 많이 함유돼 있어 정수기가 필수적이다. 아직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소비자들에게 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널리 알리는 데 주력한다면 유럽 시장에서도 승산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방문판매 강점을 살려 새롭게 진출한 화장품 사업 성공 기대감도 크다. 해외 사업부에서는 중국법인의 성장세가 돋보인다. 중국법인은 화장품 사업 호조로 말미암아 40%에 달하는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처럼 경기 불황에도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을 지속 시현하고 있는 점은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부채비율이 93%지만 유보율은 1700% 달하는 등 매우 안정적인 재무구조 덕분에 현재 웅진코웨이는 외국인 보유 비중이 43%에 육박한다. 2010년 상반기 매출 7379억 원에 영업이익 1180억 원, 당기순이익 888억 원을 기록하는 등 놀라운 수익성을 기록했다. 환경가전 대표기업임을 감안한다면 매출 성장세는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5만 원 이상의 목표주가를 제시한다.

글 / 정오영 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 KBS 라디오, 이데일리TV, 매경증권TV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現 (주)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이사
現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