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모 좌담회 개최
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모 좌담회 개최
  • 이순종 기자
  • 승인 2021.05.1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정부 시절 지방분권, 균형발전 정책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 모색
ⓒ백제뉴스
ⓒ백제뉴스

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를 맞이하여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이라는 주제로 추모 좌담회가 열린다.

세종특별자치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는 노무현재단 대전세종충남지역위원회, 대전광역시의회와 함께 5월 20일 오후 3시부터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란 주제로 온라인 추모 좌담회를 개최한다.

발제를 맡은 최진혁 교수(충남대)와 초의수 교수(신라대)는 각각 참여정부 시절의 지방분권정책,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대해 돌아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그리고 박재묵 명예교수(충남대), 김정동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오광영 대전광역시의회 의원, 손인수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김명숙 충청남도의회 의원이 함께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이번 좌담회는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노무현재단 대전세종충남지역위원회 상임대표), 대전광역시의회 권중순 의장, 정재근 대전세종연구원장이 자리하여 추모의 뜻을 함께 할 예정이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모 좌담회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자 온라인 생중계(인터넷 주소창 http://bit.ly/추모좌담회 입력 또는 유튜브에서 ‘행수tv’ 검색)로 진행된다. 또한 촬영 현장 내 패널과 관계자 전원 마스크 착용, 손 소독, 열 체크,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지키면서 중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세종특별자치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는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성장하도록 협력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전국화하고 공론화하여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통해 21세기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민·관 협력기구로 설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