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한진중공업(097230)
[종목분석] 한진중공업(097230)
  • 백제뉴스
  • 승인 2010.07.2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은 불안한 외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강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14일 이후 거점 돌파를 지속 이어가고 있으며 여전히 추세를 만들며 20일선을 우상향시키고 있다. 여기에는 외인들의 매수세가 받쳐지고 있어 조정을 받더라도 조정을 이용한 우량주 분할매수가 가능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투자자들은 대응하기 어려운 구간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지수 관련 대형주들을 중심으로 시장을 올리면서 같이 움직여야 할 코스닥 개별주들은 철저하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강한 우량주들을 중심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시장의 상승은 다른 나라 이야기가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데에는 기관의 시장 교란이 지목되고 있다. 기관은 철저하게 종목 장세를 만들면서 거래소 내의 일부 종목만을 순환 상승시키고 코스닥 종목들은 던지고 있다. 분명히 조심해야 할 흐름이다. 거기에 시장 주도주가 아직 확실히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도 작용한다. 물론 예상하는 주도주는 있지만 아직 강한 추세 종목이 없어 시장 안정화를 위해서는 위의 두 문제가 선결 조건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여전히 시장은 우량주 중심의 종목 장세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외인과 기관이 동반 관리하는 종목이라면 조정을 이용해 분할매수 관점으로 봐야 할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한진중공업(097230)을 소개하려 한다. 동사는 조선업을 중심으로 플랜트 사업과 건설업을 병행하는 회사이다. 최근 조선업 현황 개선과 관련 업종 內 종목들의 동반 상승으로 새로운 상승 추세가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차츰 개선되는 선박 수주와 앞으로 경기 회복에 따른 선박 수주 물량의 증가가 예상되어 최근 주가 바닥권으로 인식되고 있는 점과 함께 긍정적인 요소로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상승하는 종목 트렌드에 맞게 외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가 들어온다는 점은 향후 주가에 더없이 긍정적이다. 최근과 같은 종목 장세에서 조정 시에 관심을 둬야 할 종목임이 분명하다.
 
 
글 / 정오영 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 KBS 라디오, 이데일리TV, 매경증권TV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現 (주)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이사
現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