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협, "로컬푸드 매장 활성화로 우리농산물 지킨다"
충남농협, "로컬푸드 매장 활성화로 우리농산물 지킨다"
  • 양태권 기자
  • 승인 2020.05.2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농협 하나로마트내 로컬푸드 매장에서 소지자들이 농산물을 고르고 있다. ⓒ농협 충남지역본부
홍성농협 하나로마트내 로컬푸드 매장에서 소지자들이 농산물을 고르고 있다. ⓒ농협 충남지역본부

농협 충남지역본부는 본격적인 농산물 성출하기를 맞아 고품질 농산물 관리로 판로 확충 및 농업인 실익 증진에 나섰다.

신선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고 건강식 생활방식으로 식생활 문화가 변해가면서 로컬푸드 매장 이용객은 매년 증가 추세이며
충남 관내 143개 농축협 중 50여개소의 로컬푸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충남 홍성농협의 경우 농업인들 스스로가 매장을 관리하는 책임관리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소진이 예상되는 농산물은 소진 되기 전 농산물을 조달하여 판매대의 풍성함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출하 농업인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 교육으로 하나로마트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있으며 ▲잔류농약검사 위반 ▲일반농산물 혼입 금지 ▲중량위반 등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잃고 농협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로컬푸드 매장 농산물출하 자격 제한 등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충남농협은 충남 관내 로컬푸드 매장의 경쟁력을 담보로 우수농산물 생산과 농산물 출하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 나가기 위해 철저한 매장 관리로 일반 농산물과의 차별화 및 출하 농업인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출하품목에 대한 생산현장 확인 등 농협의 관리 역할을 한층 높이고 있다.

길정섭 본부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외식문화에서 집밥문화로 생활패턴이 바뀌면서 식재료에 대한 관심과 가족의 건강을 한층 더 고민하게 되었고 수입농산물에 맞서 우리농산물을 지키는 길은 농업인 스스로가 농업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과 함께 농협이 시장개척에 앞장 서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다지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