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오는 13일 고3 부터 순차적 등교"
세종교육청 "오는 13일 고3 부터 순차적 등교"
  • 이원구 기자
  • 승인 2020.05.0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교진 교육감, 온라인 브리핑 통해 '2020학년도 등교수업 대책' 발표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백제뉴스

 

세종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오는 13일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등교키로 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4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2020학년도 등교수업 대책'을 발표했다.

중․고등학교의 경우 고학년부터, 초등학교는 저학년(유치원 포함)부터 학년별로 일주일 정도의 간격으로 순차 등교하게 된다.

우선, 진로․진학 준비 등을 고려해 고등학교 3학년이 5월 13일로 가장 먼저 등교를 시작하고, 5월 연휴 기간 후 14일이 지난 시점인 5월 20일에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초등학교 1, 2학년, 유치원이 등교한다.

이어, 고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2학년 그리고 초등학교 3, 4학년이 5월 27일 등교를 하고, 마지막으로, 중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5, 6학년이 6월 1일 등교를 하게 된다.

세종교육청은 코로나19 대책방안으로, 백신과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학교가 감염 재확산의 연결고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방역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먼저, 코로나19 대응의 중심 역할을 해 온 ‘신학기 개학 지원단’이 이번 등교 개학에서도 ‘컨트럴 타워’를 맡고 상황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ㅇ 학교는 구성원의 의견을 모아 최적화된 방역 관리 체계를 세우고 교육청,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 관계 기관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해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토록 한다.

아울러, 교실 수업을 하게 되면 학교 현장의 지원 수요가 많아질 것에도 대비해 교육청 업무별 실무진 50여명으로 ‘컨설팅단’을 구성해 학교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신속한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학교의 전문적 대처를 위해 유치원에는 간호사를 초․중․고에는 보건교사를 학교 규모를 불문하고 모두 배치하였으며,

특히, 도담, 아름, 보람초 등 43학급 이상의 대규모 학교 13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는 보건 수요를 고려해 추가 인력까지 배치했다.

학생 간 거리두기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우선, 등교 시 학생 간 접촉이 최소화 되도록 학년․학급별 등교 시간에 차이를 두는 등교 시차제를 권장하고, 학급단위 오전/오후반 운영, 수업시간의 탄력적 운영,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 운영 등의 방법을 마련하여 안내한다.

교실 좌석은 최대한 거리를 둬 배치하며, 학생들이 마주보는 일이 없도록 모둠 좌석 배치를 지양하도록 한다.

교육과정은 개인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이동수업을 최소화하는 한편, 모둠활동 및 학습도구 등의 공동사용을 지양하도록 하고 고등학교 선택과목 수강 등 이동수업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동경로를 분리하여 학생 밀집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최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과 세종교육 가족 모두는 자칫하면 아이들을 다시 가정으로 되돌려 보낼 수밖에 없다는 엄중한 상황을 직시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과 예방 수칙 그리고 위기 상황별 실행해야 하는 사항들을 지키는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