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2020년도 민원행정·제도개선 추진
세종시교육청, 2020년도 민원행정·제도개선 추진
  • 이순종 기자
  • 승인 2020.05.0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세종교육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교육 관련 민원도 2017년 675건, 2018년 805건, 2019년 937건 등 매년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를 지원하고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 가는 민원행정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민원 처리・관리시스템 체계적 운영 ▲시민요구에 부합하는 민원서비스 제공 ▲공정하고 효율적인 민원서비스 운영 ▲민원공무원 역량 강화 및 민원환경 개선 등 4개 영역에 12개의 중점과제를 운영한다.

담당자 부재 시 부서 내 업무대행자를 지정하고, 민원요지의 명확한 파악과 관련 법령의 충분한 검토를 통해 접수일로부터 4일 이내에 성실히 답변하여 민원지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민원 수요가 많은 전·입학, 학원·교습소, 학교안전공제회, 제증명 발급 관련 업무를 민원인이 원스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민원실’을 구축하여 운영한다.

민원인이 쾌적한 환경에서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북카페 운영, 유·아동을 위한 공간 확보, 우산 무료 대여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또한, 타운홀미팅을 실시하여 학생·학부모·시민·교육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민원행정 수립 과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시민들의 세종교육에 관한 의견과 민원을 적극 반영해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민원행정을 실현하고 불합리한 민원제도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