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천안시, 이제는 코로나-19 장기화 대책 마련해야
[기고] 천안시, 이제는 코로나-19 장기화 대책 마련해야
  • 엄소영
  • 승인 2020.04.2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회 엄소영 의원 ⓒ백제뉴스
천안시의회 엄소영 의원 ⓒ백제뉴스

겨우내 움츠렸던 사람들이 따스한 햇살과 거리에 만연한 꽃들로 인해 봄의 신록을 즐겼던 여느 때와는 달리 올해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으로 인해 우리 일상은 매우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이다.

더욱이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면서 마스크는 외출 시 꼭 착용하여야 하는 필수품이 되었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등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가 새로운 사회모습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지난 2월 24일 천안시에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4월24일 기준) 천안시의 코로나19 확진자 누계는 총106명이나, 3월 9일 이후 확진자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현재 8명만이 격리 치료중이다.

더욱이 천안시는 시장 부재라는 행정 공백의 상황 속에서도, 신속하게 대응 추진단을 구성하여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 하였고, 천안시 의회도 매일 천안시의 대응상황을 주시하며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기울였다.

이러한 초기대응은 코로나19 발생이후 현재까지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확진자의 이동격리 및 대응현황을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전담공무원은 자가격리자의 상태를 수시로 살피고 필요한 지원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시민들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가용한 인력을  동원하여 집단감염 위험시설을 수시로 점검함으로써 시민들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와의 전쟁은 단순히 감염의 확산을 막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있다. 미국·유럽 등에서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소비가 위축되고 실업이 대량 발생하는 등 1930년대 대공항 수준의 최악의 경제 위기를 걱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잠시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는 하나 전염병의 장기화로 인하여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었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생활화로 인해 외식, 유통업, 전통시장, 학원 등 소상공인들의 생업은 위협받고 있으며, 나아가 국가 경제 전반에 있어 경제 회복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를 타파하기 위해 각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천안시라고 예외일 수 없다. 위축된 지역 소비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천안시는 54억원 규모의 지역화폐(천안사랑카드)를 발행하는 한편,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6%~10%의 할인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과 실직자들을 위해 금번 추경을 통해 409억원의 긴급예산을 편성하여 1인당 100만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공유재산에 대한 임대료를 감면 하는 등 갖가지 정책 방안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은 좀 더 체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정을 통해 실현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아직도 진행중이다. 지금의 상황은 방역정책의 성패에 대해서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어쩌면 이제부터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기일지도 모른다.

따라서 천안시는 이번 사태를 기회로 삼아 전염병 관리 시스템을 점검하는 기회로 삼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끝까지 방심하지 않고 지금처럼 새로운 질병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다한다면 이번 사태 역시 반드시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번 코로나19사태를 통해 자신도 감염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신 천안시의 모든 공직자와 자원봉사자, 그리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준 시민여러분께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

/천안시의회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