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녹도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25억여 원 투입
보령시, 녹도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25억여 원 투입
  • 양태권 기자
  • 승인 2020.03.10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위생·안전 인프라 및 주택정비 등 정주여건 대폭 향상 기대
보령시 오천면 녹도 전경 ⓒ보령시
보령시 오천면 녹도 전경 ⓒ보령시

보령시는 오천면 녹도가 정부의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신규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도서 주민들의 정주여건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취약지역의 주민들이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빈집·노후주택 정비, 슬레이트지붕 개량, 상·하수도 정비 등을 통해 정주여건을 대폭 개선하고 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는 사업으로 오천면 녹도에는 오는 2022년까지 25억7000만 원이 투입된다.

이번에 선정된 오천면 녹도는 대천항에서 배편으로 약 1시간 20분 가량 떨어진 0.9㎢ 면적에서 78가구 180여 명이 거주하는 전형적인 섬 마을로, 주민 간 협동심이 강하고 자체 금주령을 시행하는 등 지난 2018년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 민간인 모범사례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 촬영으로 방송을 타면서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섬의 생활·안전·위생 인프라 시설이 빈약하고 화재와 낙석의 위험, 하수도 미보급, 주택 노후 등 마을 정주여건이 열악해 개선이 시급했다.

이에 시는 지난해 11월 사업 공모에 참여하고 지난달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대면평가를 통과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생활·위생·안전 인프라 구축으로 ▲마을안길 및 화재방지시설 정비 ▲낙석방지시설 보강 ▲하수관로 정비 ▲재래식화장실 개량 및 공중화장실 설치이고, 주택 정비 사업으로는 ▲빈집철거 ▲슬레이트지붕 개량을 추진한다.

또한 마을환경 개선 사업으로 ▲노후담장 정비 ▲경관식재를 추진하고, 휴먼케어 및 역량강화 사업으로 ▲어르신복지프로그램 운영 ▲마을소식지 발행 ▲주민 힐링프로그램 및 주민창안학교 운영 ▲갈등예방교육 등을 실시하게 된다.

김동일 시장은 “상대적으로 육지에 비해 생활여건이 취약한 녹도에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며, “시는 녹도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