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의원 6인 "우한 귀국교민 아산시 격리수용 반대"
아산시의원 6인 "우한 귀국교민 아산시 격리수용 반대"
  • 이순종 기자
  • 승인 2020.01.2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의회 전남수 의원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아산시의회
아산시의회 전남수 의원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아산시의회

아산시의회 전남수·심상복·맹의석·이의상·이상덕·김미영 의원이 29일 성명을 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따른 우한 귀국교민의 아산지역 격리 수용을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으로 고립된 우한지역 거주 교민을 국내로 긴급 이송하여 보호하기로 한 정부 방침은 환영하지만, 격리시설 입지 선정 언론보도와 관련하여 당초 천안에 설치하기로 했다가 아산시민의 의견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갑작스럽게 아산으로 검토 중인 행정편의 중심의 결정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산에 검토 중인 격리 수용지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는 수많은 아산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단지를 비롯하여 신정호수라는 관광명소가 위치해 있으며, 국내 유수의 기업인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가 위치해 있어 물류와 인력이동의 중심지이고 특히, 아산지역은 온천이 유명하여 수도권 전철을 이용해 전국에 많은 이용객들이 드나드는 지역으로 오히려 전국으로 확대 전파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여 격리시설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초 수용지역으로 설치하기로 했던 지역에서 갑작스럽게 아산으로 변경된 것은 합리적 판단이 아닌 내부적인 힘의 논리로 밖에는 볼 수 없다”며 “해당 지자체와 아무런 협의 없이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용지역 선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분개했다.

또한 “격리시설의 위치는 공항과 가까우며, 유동인구가 적고, 긴급의료시설이 설치되어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하기 쉬운 곳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우한에서 오는 교민들도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국가의 보호를 받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지만 정부의 합리적인 결정으로 주민들이 이해하고 설득 할 수 있는 이유가 분명히 있어야 할 것이며 아산시의원들은 아산시민과 함께 다시 한 번 정부의 현명하고 공정한 격리지역 선정을 촉구한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