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전국 점유율 1위 '굿뜨래 알밤' 군납 확정
부여군, 전국 점유율 1위 '굿뜨래 알밤' 군납 확정
  • 이순종 기자
  • 승인 2020.01.03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 굿뜨래 알밤 안정적 소비처 확보...농가소득 증진 기대
작년 4월 부여군 집행부 국회 국방위원회 방문장면 ⓒ부여군
작년 4월 부여군 집행부 국회 국방위원회 방문장면 ⓒ부여군

부여군은 전국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굿뜨래 알밤이 군 장병 급식을 위한 군납품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해 12월 26일 군 급식심의위원회를 열어 군 급식품 대상에 부여산 굿뜨래 알밤을 납품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부여군은 이로써 굿뜨래 알밤의 소비처를 획기적으로 확보하여 밤 재배 농가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여군은 매년 6,925㏊에서 13,000톤의 알밤(전국 생산량 23% 점유)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밤은 저장성이 떨어지고 소비 방법이 다양하지 못하여 소비처가 제한적이라는데 밤 생산 농가의 고민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부여군은 굿뜨래 알밤의 수출을 지속적으로 모색하여 2018년 총 8,534톤의 수출량을 기록했다. 그러나 밤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수입 밤 유통체계가 갖추어 짐에 따라 수입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밤 생산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어 왔다.

따라서 이번 굿뜨래 알밤의 군납 확정은 거대한 소비처인 군 급식량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부여군은 군납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박정현 부여군수 이하 집행부가 지난 4월 국회 국방위원회를 방문하여 굿뜨래 알밤 군납을 건의했고, 7월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원과 서울 시민을 상대로 밤 소비 촉진행사를 진행하는 등 군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여 마침내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앞으로 방위사업청은 2월에서 3월 중 지역 농협과 납품가격 및 물량에 대하여 협상하여 4월에 굿뜨래 알밤 군납 계약을 체결한다.

이번 계약은 육군에 굿뜨래 밤을 납품하는 계약으로서, 부여군은 향후에 해군 및 공군에까지 소비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정현 군수는 “이번 굿뜨래 알밤 군납 확정으로 우리 지역 밤 재배농가의 시름을 덜고, 농가 소득이 점진적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