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2020 경자년 사자성어‘여민동락(與民同樂)’선정
대덕구, 2020 경자년 사자성어‘여민동락(與民同樂)’선정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12.3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구가 2020년 경자년 사자성어로 ‘백성과 더불어 즐거움을 함께한다’는 뜻의 여민동락(與民同樂)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는 내년의 구정 키워드인 주민행복을 강조하는 뜻을 담고 있다.

사자성어는 공직자들의 공모와 투표를 통해 선정되며 지난 2019년에는 ‘이슬이 모여 바다를 이룬다’는 노적성해(露積成海)로 정한바 있다.

이는 주민과 공직자가 함께 힘을 모아 새로운 대덕을 만들자는 의미로써, 올 한해 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다.

2019 대덕공감 10대 뉴스 1위로 선정된 대덕e로움의 150억 원 이상 발행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대덕의 가장 큰 변화이자 성과라 할 수 있다.

책을 읽자 독서문화캠페인·산모지역우수농산물꾸러미지원사업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사업 추진으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으며, 대전 지자체 최초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다함께돌봄센터 개소와 혁신교육지구프로그램 운영으로 보육과 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대코맥주페스티벌, 대청호대덕뮤직페스티벌, 각 동 마을축제 개최 등을 통해 활력 넘치는 대덕의 모습을 이끌어냈으며, 생활SOC복합화사업 공모 선정, 각종 대외기관 수상 등 어느 해보다 바쁜 일 년을 이어갔다.

내년에는 여민동락의 한해로 공동체가 주도하는 사회적경제의 활성화, 기후위기 대응방안 마련, 주민자치회 확대를 통한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 대덕구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 정책 시행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주민행복을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2019년에 이루어낸 모든 성과는 주민들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2020년은 민선7기의 다양한 현안사업들이 가속화 되는 시기”라며 “여민동락의 자세로 주민이 행복한 새로운 대덕을 위해 내년에도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