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충청산업문화철도, 제5차 국토종합계획 최종 반영
부여 충청산업문화철도, 제5차 국토종합계획 최종 반영
  • 이순종 기자
  • 승인 2019.12.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신규사업 ‘탄력’
충청산업문화철도 노선도 ⓒ부여군
충청산업문화철도 노선도 ⓒ부여군

부여군은 충청산업문화철도가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을 중심으로 수립하는 국가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최종 반영되어 사업 동력에 더욱 힘을 받게 됐다고 16일 밝혔다.

국토종합계획은 우리나라 최상위 국토계획으로 2040년을 목표로 대한민국 국토 전체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종합적인 성격의 계획이며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서 수립하는 모든 계획의 기본이 되는 매우 중요한 법정계획이다.

충청산업문화철도는 그동안 충청산업문화철도행정협의회를 중심으로 실시한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에서 5개 시·군 단일합의노선을 최종 마련하고, 조치원~대천역을 잇는 100.7㎞에 4개역 신설, 2조 2,494억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된 충청산업문화철도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용역을 진행하여 2020년 상반기 완료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25)에 신규 사업으로 반드시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보령선은 기존 남북축 위주 철도망을 동서축으로 연결하여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서해안 산업클러스터와 동해안 관광클러스터의 고속연결 시너지가 매우 크며, 충남권과 강원권의 열악한 철도인프라를 보완하는 등 동서교류의 허브역할이 크게 기대되는 사업이다.

박정현 부여군수(사무국)는 “충청산업문화철도는 백제문화권의 관광촉진과 지역균형 발전도모 및 철도소외 지역해소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기간산업”이라며, “5개 시군에서 협의하여 도출해 낸 단일합의 노선안이 원안대로 반드시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충청산업문화철도행정협의회는 세종, 부여, 공주, 보령, 청양 등 5개 시·군의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고, 협의회장은 이춘희 세종자치특별자치시장이 맡고 사무국은 부여군에서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