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문복위, "서산의료원 민원·인력수급 문제" 질타
충남도의회 문복위, "서산의료원 민원·인력수급 문제" 질타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11.1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인력 정원 152명 중 현원 107명 불과…근본대책 마련 시급
야심차게 시작한 서울대병원 의료진 파견사업 5명 중 2명만 남아
서산의료원 행정사무감사 장면 ⓒ충남도의회
서산의료원 행정사무감사 장면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13일 서산의료원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잇따른 민원 유발 사유와 의료인력 수급 문제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먼저 김연 위원장(천안7)은 장례식장 도우미와 관련해 지속적인 민원 발생 사유를 물으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장례식장 도우미는 서산의료원 소속이 아니지만 민원인 입장에선 1차적으로 의료원에 불만을 가질 수 있는 만큼 효율적 관리를 위한 고객평가표 도입 등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옥수 위원(비례)도 “서산의료원 대기시간에 관한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서산의료원의 이용 환자는 서산 뿐 아니라 인근 태안과 당진까지 40만 명에 이르는 만큼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기영 위원(예산1)은 “의료원장 부임 이후 간호인력 정원 152명 중 현원은 107명에 불과하는 등 의료인력 수급 상황이 악화됐다”며 “의료인력 처우 개선과 확보, 근무환경 개선 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여운영 위원(아산2)은 “의료원 인증평가 조사항목 524개 중 약 70%는 간호사들이 조사해야 하는 항목”이라며 “간호사 업무 과중으로 수급에 문제를 겪는 상황에서 인증평가에 대한 부담 경감을 위한 TF팀을 구성하는 등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병기 위원(천안3)은 “장애인 의무고용인원은 10명임에도 서산의료원 장애인 근로자 수는 7명에 불과한 수준”이라며 “중증장애인을 고용할 경우 고용장려금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고용부담금에서도 어느정도 자유로워 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훈 위원(공주2)은 “올 상반기 서울대병원 의료진 5명이 파견됐지만 현재 2명밖에 남아있지 않다”며 “의료는 연속성이 중요한데 이 사업은 생색내기에 급급해 추진된 사업으로 보인다”고 사업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황영란 위원(비례)은 “근무환경 컨설팅 중간평가 결과 사회적 논란이 됐던 태움, 임신순번제 등의 문제는 많이 해결됐지만 조기출근, 간호사 의견수렴 부족 등 아직도 개선할 점이 많이 남았다”며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각별히 신경써 줄 것을 촉구했다.

김한태 위원(보령1) “충남의 자살률이 전국 최고 수준이지만 서산시가 자살 예방 우수지역으로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며 “서산시와 연계한 자살 예방분야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자 역할을 충실히 해 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