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답사
충남교육청,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답사
  • 이원구 기자
  • 승인 2019.10.2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이 태안 백화산 교장바위 앞 동학농민혁명군 추모위령탑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
학생들이 태안 백화산 교장바위 앞 동학농민혁명군 추모위령탑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

충남교육청은 동학농민혁명 125주년을 맞아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1박 2일간 도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충남 학생 동학농민혁명 역사체험캠프를 운영했다.

충남 학생 동학농민혁명 역사체험캠프에는 중3과 고1 학생 70명이 참여해 농민들의 봉기가 이뤄졌던 당진, 서산, 태안, 예산, 보령, 홍성 지역 유적지를 답사하고 토론했다.

충남은 전라도 못지않게 1894년 가혹한 수탈과 일제에 맞선 동학농민군의 활동이 활발했고 격전지가 많은 곳이다. 충남에는 대표적인 동학농민혁명 유적지인 공주 우금티 전적지 외에도 당진 승전곡 전투지, 예산 예포대도소 터, 태안 방갈리 기포지 등 40곳의 유적지가 남아있다. 그러나 전라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충남교육청은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동학농민혁명 125주년을 뜻깊게 맞이하기 위해 역사 탐방을 통한 자긍심과 지역에 대한 애향심을 높이도록 행사를 기획했다.

양정숙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동학농민혁명은 이후 독립운동의 씨앗이 되었다”라며 “폭압과 일제에 굴복하지 않고 맞선 자랑스러운 지역의 역사를 되새기며 우리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